자바 개발 환경 세팅(윈도우10, JDK 10.0.1 버전)
현재 작성기준으로 운영체제는 윈도우10 운영체제이며 JDK 버전은 10.0.1 버전으로 간단히 자바 개발 환경의 기본 세팅을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기본 환경을 세팅해 보려고 합니다. 처음 진행 하시는 분들은 복잡하실 수 있으니 저와 완전히 동일한 환경에서 진행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JDK 설치
2. 환경변수 설정(JAVA_HOME 생성, PATH 변수 수정, JDK bin 디렉터리 등록)
3. 소스코드 작성(확장자 java)
4. 컴파일 실행(javac.exe 파일명.java) - 문법검사, 실행 파일 생성(.class 파일 생성)
5. 실행(java.exe 클래스 파일명)
먼저 윈도우10 환경에서 윈도우키+R 버튼을 누르시고 CMD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CMD 창에서 java -version을 타이핑하면 java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니라고 나오게 됩니다. 자바가 설치되어 있다면 해당 java 버전이 나오게 됩니다.
중복 설치도 가능하니 저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 하시려면 JDK10.0.1 버전을 새롭게 받아도 됩니다.
JAVA 개발 환경 중 가장 중요한 JDK를 설치하기 위해서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index.html 웹페이지에서 Java SE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웹사이트 UI는 자주 변경 되지만 현재 기준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그런 뒤에 JDK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안 되시는 분들은 Java SE Development Kit 10.0.1 글자 아래에 Accept License Agreement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10 환경이기 때문에 Window 버전의 Development Kit 10.0.1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그런 뒤에 다운받은 JDK 설치파일을 실행해 주면 됩니다.
JAVA JDK 설치 과정은 기본 세팅된 상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설치 경로를 변경해도 되지만 저는 기본 위치로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cmd창을 반드시 껐다 켜주신 뒤에 다시 java -version을 실행해 주시면 처음에 나오지 않았던 자바 버전이 표시되게 됩니다.
그런 뒤에 폴더를 하나 여시고 빈 곳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고 속성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환경 변수를 등록하는 이유는 윈도우 환경에서 자바 실행 파일의 위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자바 관련 파일을 실행할 때 환경변수를 통해 윈도우 운영체제가 자바(JDK) 파일을 찾아갈 수 있도록 경로를 연결해 주신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듯합니다.
고급 메뉴에서 환경 변수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환경 변수를 추가하기 위해서 시스템 변수 메뉴에서 Path를 더블 클릭해 주시거나 편집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편하게 환경 변수를 등록하기 위해서 JAVA가 설치된 JDK 폴더에 bin 폴더까지 들어가셔서 해당 폴더 경로를 복사해 주시면 편합니다. 이미지상 bin 폴더까지 들어가지 않았는데 bin 폴더까지 들어가서 복사하시면 더 편하실 것 같습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르시고 JDK를 실행하기 위한 경로는 C:\Program Files\Java\jdk-10.0.1\bin 입니다. 설치된 JDK의 bin 폴더 경로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환경 변수 추가가 완료됩니다.
추가로 환경 변수를 설정하기 위해서 이번에는 새로 만들기 메뉴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변수 이름은 JAVA_HOME 변수 값에는 JDK가 설치된 경로를 넣어 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시스템 변수에서 Path 변수를 선택하시고 편집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새로 만들기 메뉴를 누르시고 이곳에서 바로 전에 만들었던 변수명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path를 직접 수정하려다 잘못 수정 되는 경우 오류가 생길 수 있기에 안전하게 환경 변수를 만들어서 진행 하였습니다.
정상적으로 환경변수까지 등록이 완료된 후 다시 CMD창을 종료 후 열어 주시고 javac를 입력하고 실행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환경 변수 등록이 제대로 안 되었다면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니라고 나오게 되니 빠지신게 있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실제 소스 코드를 작성하고 정상적으로 JAVA의 소스를 작성하기 위한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Hello.java 파일을 생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신 뒤에 새로 만들기 텍스트 문서를 선택 하신 뒤에 이름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C 드라이브에 dev폴더안 java_se폴더안 source폴더에 해당 파일을 생성해 주었지만 원하는 폴더에 JAVA 파일을 생성해 주셔도 됩니다.
저와 같은 환경으로 진행하시려는 분들은 폴더도 경로를 같은 경로로 생성해 주시면 더 편하실 겁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파일을 생성하시면 되는데 폴더 옵션에서 확장자가 java 파일로 변경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확장자가 숨겨져 있는 경우가 있으니 확장자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zzarungna.tistory.com/487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사용할 앱을 선택 하실 때는 메모장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소스 코드는 아래 소스코드를 복사하시고 hello.java 파일에 소스 코드를 작성 후 저장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public class Hello{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System.out.println("hello, Java!");
}
}
소스 파일을 생성 하였으니 실제 소스 파일을 컴파일 하도록 하겠습니다. cmd 창에서 cd C:\dev\java_se\source를 입력하여 생성한 소스 파일이 있는 폴더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컴파일 과정을 거쳐 실제 작성한 소스 폴더에 들어가 보시면 .class 파일이 생성되어 있으며 해당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최근에 앱을 만드는 과정을 배우면서 자바 개발 환경 세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나름대로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물론 저도 참고할 용도이기도 하지만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