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면서 유튜브 뮤직앱을 사용하지 않고 계신가요? (유튜브 뮤직 앱 활용 방법)
글을 작성하는 현재 2020년 11월 27일 기준으로 8~9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유튜버를 하겠다는 사람이 많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당시에도 화제가 되는 유튜브 동영상을 간혹 보기는 했지만 지금처럼 대중화되어 있지 않은 시기였기도 하고 국내엔 지금처럼 많은 사람이 여러 정보와 재미를 제공하기 위한 동영상을 제작하는 유튜버(크리에이터)가 많았던 시기는 아니었던 기억이 납니다.
점차 국내에도 유튜버가 점차 늘어나게 되었으며 볼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도 많아지다 보니 개인적으로 유튜브 동영상 재생 시 중간중간 광고에 뺏기는 시간과 흐름을 줄이고자 동영상 광고를 제거해 준다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매월 결제하며 월정액을 내고 유튜브 동영상을 자주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유튜브 뮤직이라는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보다는 유튜브 동영상의 광고를 제거해 준다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었습니다. 활용 시간을 보아도 노래나 음악을 듣는 시간보다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시간이 더 많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노래나 음악을 들을 땐 저에게 익숙한 사용 방법과 환경이었던 멜론 앱을 주로 사용하였고 이후에는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요금제를 사용하게 되면서 스마트폰에 직접 노래를 담아 듣곤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잊고 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게 되면 유튜브 뮤직앱도 광고 없이 사용 가능 했으며 스마트폰의 잠금 화면에서 노래와 음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한 지 꽤 되었는데도 바보같이 노래를 들을 때 마음에 드는 노래를 직접 시간을 들여 파일을 담고 다녔고 멜론 앱을 통해 유튜브 프리미엄 외에 금액을 지출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현재 시점에서 유튜브 뮤직앱에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유튜브 플랫폼에서 개인이 제작하고 있는 수많은 동영상이 국내에 더욱더 많아진 이 시점에서 노래와 음악과 관련된 수많은 동영상을 유튜브 뮤직앱을 통해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편하게 들을 수 있으니깐요.
그래서 간단히 제가 유튜브 뮤직앱이 정말 좋다고 생각이 들게 된 이유를 유튜브 뮤직앱 사용 방법 몇 가지를 작성해 보면서 글을 작성해 볼까 합니다.
다른 뮤직앱에 비해 더욱 다양한 데이터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고 다른 사람이 추천하는 명곡과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추천하는 노래 리스트도 간편히 들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PC 환경 유튜브에서 재생 중인 동영상에서 간단히 좋아요 버튼만 눌러 주면 됩니다.
PC에서 좋아요를 눌렀던 동영상을 유튜브 뮤직 앱을 통해 노래를 들어 보겠습니다.
유튜브 뮤직앱을 실행한 뒤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고 있는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이후에 하단 메뉴 중 보관함 메뉴를 누르신 후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최근 활동에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 메뉴가 보이지 않으신다면 재생목록 메뉴를 선택 하시고 →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 메뉴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 상태로 재생을 누르면 PC에서 보고 들었던 노래나 음악 관련 동영상을 유튜브 뮤직 앱에서도 간단히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데이터 요금이 나가게 됩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닌 이상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정말 쓸만 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노래를 듣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세 개의 점으로 표시된 메뉴 버튼을 누르시거나 노래를 터치하고 계시면 추가 메뉴가 나옵니다.
이곳에서 오프라인 저장 메뉴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를 통해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좋아하는 노래를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으며 들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에 오프라인 저장 기능 덕분에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단점은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된 계정이 30일 동안 로그인하지 않을 경우 오프라인으로 저장했던 파일들은 삭제됩니다. 그렇기에 오프라인 저장을 하기 전엔 좋아요 버튼을 눌러 주시는 게 좋습니다. 좋아요 기록은 삭제되지 않고 계정 기록에 남겨져 있어 즐겨 듣던 노래가 오프라인 목록에서 삭제되어 있어도 좋아요 목록을 활용해 다시 오프라인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오프라인 저장 시 필요한 데이터 다운이 이루어지고 동그라미 부분이 모두 채워지면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물론 다운로드 시 모바일 데이터가 필요하니 와이파이 환경에서 다운받는 게 좋습니다.
가끔 음악과 관련된 동영상을 좋아요를 눌렀지만 유튜브 뮤직 앱에 표시되지 않는 동영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래와 음악 재생만 되는 동영상이 아닌 경우 또는 전체 길이의 곡이 재생되지 않는 동영상은 유튜브 뮤직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점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다시 하단 메뉴 중 보관함 메뉴를 선택 후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곳에 있는 노래들은 모두 다운로드한 노래이기에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노래를 재생하여 들을 수 있으며 다양한 노래나 음악들을 추가로 리스트에 추가하여 일괄 재생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뮤직 앱 하단에 홈 메뉴를 선택하신 뒤 첫 번째 페이지에 보이는 차트에서 추천해주는 TOP100 음악 목록 리스트도 사실 멜론 TOP100과 많은 차이가 없기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신다면 굳이 다른 뮤직 앱을 사용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실 겁니다.
중간에 둘러보기 메뉴를 통해서 현재 인기곡도 바로 들을 수 있어 좋았고 장르별로 추천해 주는 노래도 다양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유튜브 뮤직앱을 선호하게 된 추가적인 이유 중 하나는 맞춤 믹스 기능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계정이 로그인된 상태에서 시청했던 유튜브 동영상이나 들었었던 노래나 음악 등을 분석하여 자동으로 노래나 음악들을 추천해 주는 기능인데 노래를 자주 듣거나 즐기는 분들께선 공감 하실 텐대 평소에 들어보지 않았던 나와 취향이 맞는 노래를 찾으려면 시간도 꽤 오래 걸리고 찾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맞춤 믹스 기능을 통해 자주 듣던 노래와 음악을 분석한 알고리즘이 다양한 노래를 제 취향에 맞는 노래를 추천해 주다 보니 어쩔 땐 꽤 취향에 맞는 좋은 노래를 추천해 주기도 하고 유튜브 동영상에 한창 피아노 관련 동영상을 자주 본 적이 있었는데 피아노 연주 음악도 들어 있는 경우도 있어 이런 음악도 있었구나 하며 신선하며 재밌었던 기억도 납니다. 물론 마음에 들지 않았던 노래나 음악들도 꽤 있었지만, 개인적으론 노래를 하나씩 찾기보다는 추천된 노래와 음악 리스트를 자연스럽게 들으면서 좋았던 노래들을 좋아요를 눌러 기록해 저만의 노래 리스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 또한 다른 뮤직앱에서 찾지 못했던 음악이나 라이브 관련 음악들도 유튜브 서버에 저장된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기에 유튜브 뮤직앱에서는 찾기 힘들었던 노래나 음악들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검색을 하시려면 유튜브 뮤직앱 상단에 돋보기 모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음악을 찾는 게 가능하며 노래뿐만이 아닌 동영상도 검색 결과에 포함됩니다. 다른 곳에서 찾지 못했던 음악들도 유튜브 뮤직 앱에서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처럼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고 사용 중 유튜브 뮤직 앱을 활용하고 있지 않다면 굉장히 좋은 기능 중 하나를 사용하지 못하고 계시는 겁니다.
물론 단점은 있습니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파일이 고음질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과 추가했던 노래들을 파일로 직접 다운로드받아 다른 환경에서 노래 파일을 활용하거나 마음에 들었던 음악 파일을 소장하고 간직하고자 하는 분들께는 멜론, 네이버 뮤직, 지니, 벅스 등 국내 뮤직 앱을 사용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물론 각자 개인의 취향은 다르기에 유튜브 뮤직앱은 나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꽤 있을 겁니다. 저 또한 유튜브 뮤직앱의 진가를 알기 전까진 전혀 활용할 생각을 못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용해 보니 유튜브 뮤직 앱은 저에게 정말 딱 맞는 앱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집에서 쉬는 공간에서 와이파이 환경이 이미 되어 있으며 외부에 나가서도 모바일 데이터 사용 없이 들을 수 있는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 기능 그리고 찾기 번거롭고 귀찮았던 제 취향의 노래를 쉽게 찾고 들을 수 있게 도와주는 맞춤 믹스 기능 다른 곳에서 찾지 못했던 곡들이나 라이브 공연 및 클래식 연주 음악을 찾을 수 있는 유튜브 동영상의 소스가 되는 검색 기능 등 저에게 활용도는 굉장히 높은 앱이기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는 비용이 전혀 아깝지 않았으며 노래나 음악을 듣는 즐거움이 커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유튜브 뮤직 앱을 활용하는 방식은 평소엔 오프라인 콘텐츠로 저장해 놓은 음악을 주로 듣다가 데이터가 좀 남는 달에는 유튜브 뮤직에서 추천하는 TOP 100이나 추천 믹스를 들으며 노래가 지겨워질 때쯤 자기 전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추천 노래 리스트 동영상을 보면서 '좋아요'를 눌러 유튜브 뮤직 앱을 통해 오프라인 저장을 해놓고 다음 날 새로운 노래를 들으며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유튜브 뮤직 앱을 활용하게 되면서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 되었던 기능들의 사용 방법과 느낀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시면서 음악도 자주 듣는 분이시라면 반드시 유튜브 뮤직앱을 활용하고 사용해 보시길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