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알람 소리가 작아지거나 안 들리는 경우
아이폰 알람 소리가 작아지거나 들리지 않아 지각한 경험이 있습니다. 중요한 날엔 더욱더 아이폰 알람 소리에 대한 신뢰가 떨어져 불안한 상태에서 잠을 잔 경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알람 소리는 어디에서 그리고 어떻게 조절하면 효과적인지 나름대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은 아이폰XR이며 시간이 지나 IOS가 버전이 업데이트되어 제가 작성한 내용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기본 환경에서는 알람 소리만 설정해 소리 조절은 불가능하며 아이폰 벨 소리가 곧 알람 소리의 크기입니다. 그러므로 알람 소리의 크기가 어떻게 되있는지 확인하시려면 먼저 아이폰에 설정 메뉴 선택.
그리고 사운드 및 햅틱 메뉴 선택.
그럼 현재 벨 소리와 알람 소리가 어는 정도로 조절되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불안한 날에는 알림 소리가 얼마나 설정되어 있는지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확인하고 잠을 자고는 합니다. 현재 알람 소리가 낮게 되어 있어 알람 소리가 들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서 소리를 좀 높여야 할 것 같습니다.
잠을 잘 때는 벨 소리가 울리지 않도록 무음 모드로 변경한 상태에서도 알람 소리는 설정된 대로 크게 잘 울립니다. 잠자는 시간에 전화 때문에 잠 깨는 걸 원치 않으시는 분은 무음으로 하시고 벨 소리 및 알림 소리 크기를 확인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 메뉴에서 설정 → 사운드 및 햅틱 메뉴에서 소리의 크기를 확인하시면 알람 소리가 작아질 가능성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아이폰 바탕화면이나 설정 화면에서 음량을 조절해도 알람 소리의 크기는 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매번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알람 소리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불편합니다. 다시 설정 → 사운드 및 햅틱 메뉴를 선택하시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버튼을 사용하여 변경을 활성화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아이폰 기기의 볼륨 조절 버튼을 이용해 벨 소리 및 알람 소리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어 매번 설정 메뉴에서 확인하지 않아도 되니 편합니다.
단점은 아이폰에서 음악을 듣고 있거나 소리가 재생되는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이라면 벨 소리 및 알람 소리 조정이 되지 않고 일반 소리 음량이 조절되니 이 부분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위처럼 음량 버튼으로 벨 소리 및 알람 소리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편하고 좋긴 하지만 아이폰이 근처에 있다가 음량 버튼이 자는 사이에 눌리거나 무의식적으로 볼륨 조절 버튼을 줄여 알람 소리가 작아져 제시간에 못 일어나는 경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자기 전 무음 모드로 변경한 후 알람 소리크기가 아닌 일반 소리가 조절될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벨 소리 크기를 대기 화면에서 조절하고 아이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놔두고 잠을 잡니다.
이미지와 같이 설명을 나름대로 상세하게 작성하였는데 결과적으론 아이폰의 알람 소리는 벨 소리와 같이 소리의 크기가 조절되며 일반 소리 조절, 벨 소리/알람 소리의 크기 조정은 아이폰 화면에서 다르게 표시되니 이 차이점을 확인하시면 알람 소리를 원하는 형태로 조절하시고 마음 편하게 잠을 주무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