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50 AORUS ELITE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하기
개인적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본 경험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메인보드가 만들어진 이후에 나온 CPU를 사용하게 되어 찜찜한 마음에 처음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다가 메인보드가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는 얘기를 들어서 신중히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메인보드 이름은 같으면서 버전을 다르게 출시하기 때문에 PC 케이스를 열어 메인보드 버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언제 샀는지 날짜로도 구분할 수 있겠지만 확실하게 확인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메인보드 왼쪽 아래 부근에 조그만 글자로 버전이(REV) 표시되어 있습니다. PC 케이스를 열어 다른 부품을 빼거나 손대지 않아도 저는 확인 가능했습니다.
메인보드의 버전을 확인했으니 이제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을 제공합니다. 저는 기가바이트 사이트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을 제공했습니다. https://www.gigabyte.com/kr 사이트 접속 후 상단 메뉴 중 지원 메뉴 선택.
지원 메뉴에서 메인보드 이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같은 이름의 메인보드 버전이 여러 개 검색되는데 PC에 장착된 메인보드 버전까지(REV) 정확히!! 선택해 줘야 합니다.
구매한 메인보드의 정확한 이름과 정확한 버전인 B550 AORUS ELITE (rev. 1.0)에 BIOS 링크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메인보드에 제조사 별로 가장 최신 버전으로 한 번에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안 된다는 경우도 있었지만 저는 다행히 한방에 최신 버전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가 잘못 올라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 이미지상 버전 정보는 F18 이지만 작성 기준으로 F16C 입니다. 참고하세요.
다운받은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 압축을 해제해 주시고 파일 시스템이 FAT32 형태로 되어 있는 USB에 파일을 넣어 주었습니다. 혹시 몰라서 F16C 이전 버전 파일도 모두 다운로드 후 압축 해제 후 진행했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컴퓨터 재부팅을 진행해 DEL 키를 눌러 바이오스에 진입했습니다. 바이오스 진입 후 고급 모드에서(단축키 F2) System info. 메뉴에서 현재 BIOS 버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기존에 F10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네요. 다시 Easy Mode (단축키 F2)를 눌러 주세요.
기존 버전을 확인하고 EASY MODE에서 F8 단축키를 누르시거나 마우스로 Q-Flash (F8)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바이오스 업데이트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 됩니다. USB처럼 생긴 Update BIOS 화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USB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압축을 풀었던 폴더를 선택해서 주시면 됩니다. 저는 USB backup 폴더에 저장해 놓았습니다.
단계별로 바이오스 업데이트해야 하는 상황을 대비해 다른 버전의 바이오스 버전도 모두 받아 놓고 진행했습니다만 다행히 한방에 바이오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니 마지막 버전의 바이오스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B550AE.16c를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선택해 진행했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진행 시 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만약 위 이미지와 같이 진행이 안 되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BIOS ID 확인 오류. 메시지가 나오신다면 다른 메인보드 바이오스 파일로 진행하셔서 그런 겁니다.
저는 처음에 메인보드 이름에 버전은 (REV) 같았는데 B550 AORUS ELITE가 아닌 B550M AORUS ELITE 메인보드 바이오스 파일로 진행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오류가 났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몇 차례 부팅을 스스로 진행합니다. 조금 기다리니 윈도우에 진입하였고 전에는 없었던 APP Cente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겠냐고 묻길래 Install 해서 사용해 봤습니다.
PC에 추가로 필요한 드라이버와 유틸리티가 표시되더군요. 필요한 것들이 있으시다면 체크하고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요해 보이는 업데이트 파일과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고 SIV라는 유틸리티까지 설치해 실행해 보니 메인보드 Bios 버전과 시스템 정보 및 팬 속도까지! 한눈에 볼 수 있어 나쁘지 않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되어 설치해 놓고 사용 중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설치하시고 사용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버전이 다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로 오류가 났을땐 조금 당황하기도 했지만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메인보드 제조사별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은 다르겠지만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그 이후로 기가바이트 사이트를 다시 가보니 메인보드 F16e 버전이 또 나왔더군요. 조만간 시간을 내서 추가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해야겠습니다. 처음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거나 저와 같은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