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취업 사이트, 알바사이트 비교 분석 취업 노하우, 기업 정보 보기

반응형

취업 사이트, 알바사이트 비교 분석, 취업 노하우, 기업 정보 보기

취업 사이트에는 대표적으로 2개의 사이트가 있습니다.  
추가로 인쿠루트 사이트도 있지만 내용면에서나 질적인면에서 잡코리아, 사람인 사이트 보단 조금떨어진다는게 개인적인 견해 입니다.

http://www.jobkorea.co.kr/
앞으로 쓰는 글은 개인적인 견해로 참고만 하시기 바랄게요.

잡코리아 사이트는 몇년전만해도 거의 잡코리아만 이용해도 될정도다 싶을 정도로 독보적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사람인 사이트를 많은 분들이 이용하면서 조금씩 밀리는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잡코리아 같은 경우는 기업이 연혁이 조금 오래된 인사담당자가 더선호하는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잡코리아는 중소, 중견의 회사가 좀더 많은것으로 판단 했습니다.





다음은 사람인 사이트 입니다. 아무래도 잡코리아보단 중견이상의 회사가 정리가 좀더 잘되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젊은 인사담당자들이 사람인을 좀더 선호 한다고 생각 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이트에 전체적인 디자인도 잡코리아 보단 사람인 사이트가 좀더 보기 편한 디자인 구조 입니다.



취업 노하우

한참 취업을 하기위해서 노력 했던 것들을 공유해 보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두사이트의 기능은 매우 비슷합니다. 하지만 두개의 사이트에서 중복된 일자리는 있으나 똑같은 일자리가 나오진 않으므로 2개의 사이트 모두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1. 잡코리아와 사람인 이력서를 둘다 작성한뒤에 자신의 이력서를 매일 오전 10시에 업데이트 했습니다. 물론 전화가 오는 일자리 중에는 악조건의 기업의 일자리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구글 검색이나 잡플래닛 같은 평가 사이트를 한번 보고 신중히 면접을 결정 해야 합니다.

2. 일자리가 급할땐 파견 계약직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보면 좋진 않지만 20대초반 부터 중반까진 경험도 쌓을겸 사회경험도 쌓기엔 파견 계약직이 들어가기는 쉬웠습니다. 파견 계약 같은 경우는 급여도 짜고 2년 이상 일할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큰기업을 별다른 과정 없이 입사할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일자리를 찾으실때 파견 계약직에 어떠한 일이 있는지 한번쯤 보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스펙, 자신의 흥미 분야 업무 경험 쌓기) 물론 지원했던 기업에 또 지원하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지원했던 회사를 적어 놓아야 합니다.

3. 정말 2개의 사이트를 눈 빠지도록 보고 지원 했는데도 지원 할곳이 없거나 마땅한 일자리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사이트 워크넷을 들러서 겹치지 않는 일자리가 있는지도 확인했습니다. 워크넷(http://www.work.go.kr/) 워크넷의 경우는 기업들이 대부분 회사 직원을 뽑을때 정부지원을 받고 뽑으려 하기 때문에 재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직원 월급을 많이 주기 힘든 기업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워크넷을 통해 들어갈땐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잘검색하시고 가셔야 겠습니다. 또한 사람인과 잡코리아에 링크 되어 있는 일자리지만 찾아보면 사람인 잡코리아 사이트에 노출이 없는 좋은 일자리가 검색될 경우도 있었습니다.




4. 사람인, 잡코리아의 이력서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특이한 이력서 양식도 하나 있어야 겠습니다. 사람인, 잡코리아 이력서 양식이 아닌 개인이 직접 커스텀 마이징한 이력서를 만든후 입사지원을 사람인, 잡코리아 양식이 아닌 인사담당자의 메일주소를 적어 직접 메일을 보내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알바몬(http://www.albamon.com/), 알바천국(http://www.alba.co.kr/)  또한 정규직을 통해 바로 직원으로 들어갈수도 있지만 회사중에 사무보조 및 IT 관련 일자리를 알바사이트에서 찾아보면 중소, 중견 기업에서 알바자리를 뽑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새로운 사람을 뽑기전에 알바를 통해 일을 시켜보고 또는 일을 하다보니 괜찮은 사람은 직원으로 뽑기도 하니 잘찾아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6. 당연한 애기지만 자기소개서(자소서)를 개개인의 회사에 맞춤 형으로 제작 해야합니다.! 거짓말이라도요 지원할데가 많은데 언제다 작성 하는냐고요? 정말 가고싶은 곳들은 자소서를 회사에 맞춰서 작성 해야 됩니다. 나머진 일반형 이력서로 지원 합시다.


7. 게임에 관심있는 분들은 http://www.gamejob.co.kr/ 게임 업계에서 일하고 싶으신분들 해당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게임 관련 일자리에 특화된 사이트 입니다. 




8. 대기업의 경우는 공채시험이나 각회사에 맞는 시험 적성검사 등 많은 시험이 있기 때문에 준비해야 될 시간이 많이 필요하죠 그래서 대기업 같은 경우는 스케쥴이 가장 중요합니다. 각종 대기업 공채 진행 되는 것들은 사이트에 정보가 다있기 때문에 하나 하나 사이트를 검색으로 파해쳐서 스케쥴을 잘작성하여 한군데 말고도 여러 군대를 각 스케쥴 대로 준비하여 10번 낙방해도 1번 성공 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검색으로 정보를 잘모은뒤 스케쥴 조절을 통해 모든 공채를 참여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취업생들이 위 모든 항목을 체크해 보실수 있겠습니다만 혹시나~ 어떤 분들에겐 제 정보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 봅니다.



기업 정보 보기

이제 어느정도 직장도 다녀보고 알바도 해보고 이직을 하거나 특정 사유로 회사로 나오신 분들은 이제 다음 회사에 갈때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직장 분위기를 많이 보게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직장 정보와 분위기 혜택 등을 알수있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먼저 https://namu.wiki/ 사이트에서 기업 정보와 분위기 기업에서 일어난 헤프닝등 재미난 애기를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이직 또는 취업 할때 참고만 하세요~


원래는 IT쪽 기업 뒷담화로 유명 했으나 이제는 일반 기업도 많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재미난 애기가 많으니 한번쯤 검색해보세요 아래 빨간색 네모칸에 기업명을 검색하면 검색되는 기업도 있고 없는 기업도 있을수 있습니다.




다음은 잡플래닛 사이트 입니다.

기업에서 면접을 보고 난 후기들이 많습니다. 또한 퇴직하거나 이직을 하고 나서도 많은 글이 작성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비공개 사이트로 회원 가입시 알바든 머든 기업 평가를 해야지만 가입이 됩니다. 지금은 어떨진 잘모르겠내요.

관심 있는 회사는 한번 검색해서 기업 분위기도 살펴 보시기 바랄게요.



많은 분들이 정보를 보시고 좋은 환경에서 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