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

윈도우7,8,10 포맷 윈도우 USB 설치 방법

반응형

윈도우7,8,10 포맷 윈도우 USB 설치 방법

윈도우 운영체제가 없는 노트북 또는 컴퓨터를 구매하신 분들은 운영체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야 하는 분들도 계실 테고 PC를 사용하다가 컴퓨터가 원인 모를 이유 때문에 제대로 작동이 안되거나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컴퓨터에 있는 모든 자료를 포맷(삭제)후 윈도우를 재설치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윈도우 설치를 하면서 포맷하는 방법은 어려울건 없는데 아무래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상당한 고난의 길이 될것입니다. 윈도우 설치 하는 방법은 프로그램 설치하는 방법이랑 똑같습니다. CD넣고 프로그램 설치하듯이 하면 됩니다. 포맷을 하기위해서는 윈도우 설치중에 하드 드라이브 삭제 과정을 진행하면 되는데 처음 하시는 분들에겐 쉽지 않으실겁니다.

예전에는 CD/DVD를 이용하여 윈도우 재설치를 많이 했지만 최근에는 USB를 통해서 윈도우를 대부분 설치 합니다. 그래서 저도 USB를 통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을 기준으로 작성하며 윈도우8, 윈도우10 모두 윈도우 설치 및 포맷 과정은 동일 합니다. 약간의 디자인만 변경될 뿐이지 사용방법은 비슷하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포맷이라고 해서 어려울것 없이 윈도우 설치하는 과정중에 기존에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 모든 내용을 삭제 하신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먼저 USB로 윈도우 설치하기 위해서는 5GB 이상의 USB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뒤에 설치하고자 하는 윈도우 버전을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하여 USB에 윈도우 실행 파일을 담으셔야 됩니다.
윈도우7이나 8으로 윈도우 USB 설치 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http://zzarungna.tistory.com/407 이곳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USB 설치 파일 만드는 방법은 http://zzarungna.tistory.com/645 이곳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사진을 찍은거라 사진의 질이 낮은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실제로 컴퓨터 포맷부터 윈도우 설치까지 과정을 보여주느라 사진을 직접 찍어서 이미지의 질이 좀낮습니다.
위 과정을 거쳐서 USB에 윈도우 실행이 가능한 USB를 만드셨다면 이제 윈도우 설치 및 포맷할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 해당 USB를 꼽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는 하드 드라이브 부터 읽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하드드라이브에 새롭게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할것이기 때문에 USB부터 컴퓨터가 읽도록 셋팅해주어야 합니다. 


CMOS(바이오스) 설정에서 하드디스크 보다 USB를 먼저 읽어 들이도록 설정 하는 방법

작업을 하시기전에 원래의 부팅 순서 자리를 잘기억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USB로 윈도우 설치 준비가 끝나면 다시 원래대로 돌려야 하니깐요~

USB를 꼽으셨다면 컴퓨터에 전원 버튼을 눌러 줍시다. 컴퓨터 제조사마다 CMOS(바이오스)화면 진입키가 다르지만 대부분 DELETE키 또는 F2번 입니다. 어떤 노트북은 펑션키+F2를 눌러야 CMOS 화면에 진입하는 컴퓨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ELETE키 또는 F2를 컴퓨터가 부팅되자마자 눌렀는데 CMOS 화면에 진입이 되지 않아으신다면 (http://sixflow.net/osx86/FAQ/7422) 이곳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누군가 잘정리를 해놓으셨네요. CMOS(바이오스) 화면은 운영체제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컴퓨터에 각종 설정을 할수 있는 메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USB부팅 순서 지정도 이중 하나 입니다.

컴퓨터가 켜지자마자 DELETE 또는 F2키를 눌러서 CMOS에 진입 하셨다면 아래 이미지 처럼 CMOS 화면이 나옵니다. 실제로 제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와 노트북에 CMOS 화면인데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CMOS 화면도 컴퓨터 제조사마다 제각기 틀린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노트북에서의 CMOS 화면 이미지인데 Boot 메뉴를 선택하고 Legacy 메뉴에서 USB HDD를 F5를 통해 가장위로 올려 놓도록 셋팅하여 USB부터 먼저 읽도록 셋팅 하였습니다. 원래는 가장 아래에 있었습니다. (lenovo 제품이라 CMOS 진입키도 펑션키+F2였습니다.)



위처럼 설정하고 Exit를 누르고 저장할건지 물어보면 YES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번엔 데스크탑 에서의 CMOS 화면입니다. 이건 마우스로도 선택이 가능 합니다. 확실히 노트북보다 디자인이 좋네요 Boot 메뉴를 선택 하고 Boot Option #1에 USB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Boot Option #1이 USB로 지정된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EXIT 버튼을 누르고 YES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추가사항으로 만약 CD/DVD를 이용해서 설치하시는 분들은 USB대신 CD/DVD부터 읽도록 CMOS(바이오스)에서 설정 하시면 됩니다. 이과정을 제외하곤 나머진 모두 동일하게 진행 하시면 됩니다. BOOT 메뉴에서 CD DVD라고 적혀있는걸 첫번째로 컴퓨터가 읽을수 있도록 설정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게 포인트입니다. USB 대신 CD DVD 여러가지 글자가 섞여 있지만 자세히 보시면 AMCI P3: TSSTcorp CDDVDW SH-224라고 적혀있죠? 여기서 CDDVD 내용이 들어갔기 때문에 이넘이 CD DVD 제품 모델명이란 뜻입니다.



위처럼 컴퓨터 제조사마다 CMOS 화면이 틀리지만 포인트는 BOOT 메뉴에서 부팅 순서를 USB를 첫번째로 지정하는게 포인트라는것을 말씀 드리고 싶었던 겁니다. 위처럼 CMOS 화면은 컴퓨터 제조사 마다 틀리지만 USB 부팅 순서를 첫번째로 지정하고 저장하면 자동으로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서 USB내용을 읽게 됩니다. CMOS화면을 두개 준비한 이유도 다양한 CMOS 화면에 따라 다르다는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입니다.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화면이 뜨면 성공한 것입니다. 지금설치를 눌러서 설치를 시작 합시다.



동의함에 체크하고 다음~



여기가 중요한 부분인데 하드 디스크를 포맷하고 모두 삭제하고 시작 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용자 지정(고급)을 눌러주시고 새로 컴퓨터를 구매하여 새롭게 운영체제를 설치하시려는 분들도 사용자 지정(고급)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포맷 하는 방법

새로 컴퓨터를 사신 분들이라면 포맷 과정이 필요없을 테니 윈도우를 설치할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 하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고 포맷 하는 과정은 건너 뛰시기 바랍니다.


먼저 아래 이미지처럼 파티션 삭제 및 포맷을 하기 위해 메뉴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브 옵션(고급)(A)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컴퓨터를 사용하여 포맷을 원하시는 분들은 시스템 폴더를 제외하고 원하는 하드 디스크를 선택하고 포맷을 누르면 하드디스크에 모든 내용이 지워 집니다. 백업이 필요하신분은 반드시 백업을 하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모든 내용이 삭제 됩니다.



한번더 확인을 누르면 선택한 파티션에 모든 파일이 삭제가 됩니다.



저는 기존에 하드 디스크를 2군데로 나눠 놓았으나 모두 삭제하도 상관 없기 때문에 파티션2도 포맷 해버렸습니다.



간단하게 위처럼 하드 디스크에 모든 내용을 포맷(삭제)을 할수 있습니다. 디스크0 파티션1에 있는 100mb용량의 파일은 시스템 예약 파티션으로 윈도우의 시동 복구기능이나 백업정보, 시스템 파일 저장이 되고 어차피 포맷후 재설치하면 자동으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또 생성이 되므로 무시하셔도 됩니다. 찜찜하신분은 모든 파티션을 삭제하고 새로 디스크를 만드셔도 됩니다.


이부분에서 파티션을 나눌수도 있고 파티션을 합칠수도 있지만 굳이 여기서 작업할 필요 없이 윈도우7 이후부터는 디스크관리 기능을 이용해서 쉽게 하드 디스크를 합치고 쪼갤수 있기 때문에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원하는 하드 디스크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서 윈도우 설치를 시작 하도록 합시다.



USB에 있는 윈도우 설치 준비 파일들이 하드 디스크에 복사되는 중이고 설치를 위한 준비가 진행이 됩니다. 완료가 될때까지 기다리도록 합시다.



이렇게 윈도우 설치에 필요한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컴퓨터가 재부팅 됩니다. 여기서 이제 중요한건 USB부터 먼저 읽도록 셋팅해놓은 컴퓨터를 다시 이제 하드 디스크부터 읽을수 있도록 원래대로 설정을 다시 바꿔 주시면 됩니다.

CMOS에서 설정을 다시 USB에서 하드 디스크로 읽도록 설정 해주시지 않으면 계속 같은 내용이 반복 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USB부터 읽도록 셋팅했던 것을 원래의 자리로 돌려 놓으시면 됩니다.


BOOT 메뉴에서 USB로 부팅 되도록 설정해놓을것을 이전에 설정되어있는 상태로 돌아 가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화면에 CMOS(바이오스) 화면이 존재하니 제 노트북 컴퓨터 화면에서 셋팅한 상태의 사진을 올립니다. 이상태로 돌리고 저장한뒤에 다시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설치과정이 또 진행 됩니다. 마찬가지로 F10 또는 EXIT 메뉴를 눌러서 저장을 해주셔야 됩니다.



다양한 환경의 CMOS(바이오스)화면이 있기 때문에 제가 본체로 쓰는 컴퓨터에 CMOS(바이오스) 화면도 다시 첨부합니다.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 이제 USB는 빼셔도 됩니다. 이제부터 설치 파일이 복사된 하드 디스크에서 설치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첫하면에 윈도우 설치시 사용자이름을 지정하라고 나옵니다. 원하는 이름을 넣으시고 다음 버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제품키를 넣어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 주셔도 되고 윈도우 설치 이후에 인증을 하길 원하시는 분은 건너뛰기를 누른뒤에 따로 윈도우 정품 인증을 하셔도 됩니다.



윈도우 업데이틀 어떻게 할것인지에 대한 설정인지에 대한 내용인데 저는 윈도우 설치 이후에 제가 원할때 윈도우 업데이트를 받기위해 나중에 다시 확인을 눌르고 진행하였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시간이 꽤 오래걸리기 때문에 나중에 시간이날때 한번에 업데이트 받기 위함입니다.



위에 과정을 거치면 시간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기본적으로 셋팅된 상태로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위 과정을 거치고 설치가 완료되면 드디어 윈도우7 바탕화면 준비중이라는 화면이 뜨면서 윈도우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제 자주 사용하시던 윈도우 환경에서 익숙하게 보시던 바탕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포맷 과정과 윈도우 설치 과정이 끝났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이든 USB 설치과정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윈도우7을 기준으로 포맷 및 윈도우 설치 과정을 보면서 진행 하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노트북 또는 컴퓨터에서 이제 각종 랜카드 드라이브 또는 cpu, 그래픽 카드를 잡아주는 일이 남았는데 최근엔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찾아주고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3dp 프로그램을 이용해 설치하시면 됩니다.

광고하는건 아니고 컴퓨터 드라이버를 잡을땐 이프로그램이 제일 편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http://zzarungna.tistory.com/393이 경로를 참고하시어 3DP를 통해 필요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8이후 부터는 대부분의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잡히지만 윈도우7 까지는 직접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아줘야 합니다. 물론 윈도우10이라 할지라도 그래픽 카드는 따로 잡아줘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이 꽤 길어졌습니다만 사실 한번 해보면 어려울게 없는 내용입니다. 제가 이렇게 까지 작성하는 이유는 윈도우10 관련해서 글을 작성하였는데 USB를 통한 윈도우 설치와 포맷 과정에 대해서 잘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나름대로 상세히 작성 하였습니다. 이글을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길 바래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