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하드 3TB 인식하는 방법

반응형

하드 3TB 인식하는 방법

3TB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고 나서 하드디스크 최초 인식이 안 되시는 분들은 이 문서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zzarungna.tistory.com/776)


기분 좋은 마음으로 하드디스크 3TB 용량의 하드 디스크를 구매하고 사용하던 컴퓨터에 문제없이 장착을 완료했는데 2TB 까지만 인식이 되고 나머지 1TB 용량은 인식되지 않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윈도우에서 2TB이상 용량의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하드 디스크를 GPT 디스크 형태로 변환해야 합니다. 기존에 mbr 형태로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게 되면 2TB이상은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2TB만 인식이 되고 나머지 용량은 아무리 포맷을 하려고 시도를 해보거나 새볼륨으로 만들수도 없습니다.



3TB 하드디스크를 인식 하기 위해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빨간색 네모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GTP 디스크로 변환 할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가 뜨지 않으시는 분들은 먼저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하드디스크를 삭제해주셔야 됩니다. 


하드디스크를 삭제하는 방법과 윈도우 버전별 하드디스크 관리하는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http://zzarungna.tistory.com/725)



정상적으로 GPT 형태로 하드디스크 변환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2794.39GB의 용량이 다시 합쳐진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빈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신뒤에 새 단순 볼륨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어려울거 없이 단순 볼류 만들기 마법사 메뉴에서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모든 영역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잡힙니다. 원하시는 용량 만큼 쪼개서 사용할수 있지만 저는 전체 용량으로 사용하기에 기본 설정된 상태로 다음 버튼을 눌렀습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에서 원하는 이름을 선택해 주신뒤에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완료되면 3TB 하드디스크의 모든 용량을 정상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것도 모르고 해맨 기억이 있기에 문서로 작성하여 남깁니다. 3TB의 하드디스크가 윈도우에서 표시되는 정상 용량은 2.72TB 입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