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MS - SQL

Microsoft SQL server 오류 53 해결 방법

반응형

Microsoft SQL server 오류 53 해결 방법 

얼마 전에 개인적으로 즐기는 로또 코드를 손을 보기 위해 취미 삼아 코드를 만지러 MSSQL server에 접속하려 했습니다. 시스템을 변경한것도 없다고 판단 했고 기존에 잘사용 했기 때문에 문제 될게 없다고 생각하고 SQL SERVER에 접속을 시도 했습니다.


그런데 연결 도중 SQL Server에 연결을 설정하는 중에 네트워크 관련 또는 인스턴스 관련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서버를 찾을 수 없거나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인스턴스 이름이 올바르고 SQL Server에 대한 연결을 열 수 없습니다) (Microsoft SQL Server, 오류:53) 네트워크 경로를 찾지 못했습니다.'라고 에러가 나더군요. 


간단히 검색으로 문제점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으리라 판단하고 Microsoft SQL Server, 오류:53이라는 부분으로 검색을 하고 정보를 찾아보는데 어떤 문제 때문인지 정확히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간단히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였는데 제가 괜히 다른 문제가 있는지 생각이 들어서 조금 헤맸던 것 같습니다. 기본 포트를 변경한 적이 있었나? 아니면 현재 SQL server가 실행 중이지 않는가? 이런 문제점들을 확인 하다 보니 정확히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컴퓨터 이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 해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민을 하던 중에 msdn에 나온 오류 안내 웹페이지를 유심히 확인하였습니다. 컴퓨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고 해당 오류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해결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bb326277(v=sql.120).aspx)


설명을 보니 서버 이름을 확인하라는 문구에 눈이 갔습니다. 글을 보고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시다 MSSQL server 설치 시에는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한 컴퓨터 이름 그대로 설치를 했기 때문에 DESK TOP-OG4OFFO 이런 식으로 서버 이름을 인증 했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몇 달 전에 컴퓨터 이름을 변경한 기억이 났습니다. 제가 겪은 해당 오류의 문제는 이부분이었습니다. 컴퓨터 이름을 바꿨기 때문에 아무리 인증을 해도 서버 이름을 못 찾는다고 에러를 내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에 서버에 컴퓨터 이름을 변경할 일도 없을 테고 서버 컴퓨터 이름 변경하는 작업이 대부분 없기 때문에 이부분을 관과하고 지나칠수 있다는 생각에 다른 분들도 혹시나 해당 오류가 나시면 이부분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이름을 윈도우 버전별로 확인하는 방법은 (http://zzarungna.tistory.com/671) 이곳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이름을 확인 했으니 다시 로그인 계정과 암호를 그대로 놓고 현재 컴퓨터 이름인 zzarungna로 서버 이름을 넣고 연결을 눌러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네요.



MS SQL SERVER 접속시 오류 53을 만나시면 서버 이름을 한번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