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Station/PS4

PS4 온라인 세이브 파일 가져오기(복구)

반응형

PS4 온라인 세이브 파일 가져오기(복구)

이글을 작성하기 전에 PS4 본체에 있는 세이브 파일을 USB에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을 쓰면서 제가 테스트를 하다가 세이브 파일을 잘못 덮어씌웠습니다. 

그래서 USB에 있는 세이브 파일을 덮어씌우는 바람에 기존에 했던 게임 세이브 파일이 이전에 했던 게임 세이브 파일로 돌아갔습니다......USB에 세이브 파일을 백업하고 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필요하신 분은 이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http://zzarungna.tistory.com/915)

일반적인 어드벤쳐 게임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시간을 많이 들여서 렙업을 많이 했던 게임이고 게임 자체도 굉장히 어려워서 보스전을 잡을 때도 굉장히 힘든 게임이었기 때문에 굉장히 난감한 일이 있었습니다.

진행 하시기전에 설치된 게임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안되는 경우가 있나 봅니다. 저의 경우는 온라인 세이브 파일을 가져와서 덮어 쒸우니 정상적으로 불러와 졌는데 댓글을 남기신 분중에 정상적으로 진행이 안되어 굉장히 화가 나신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진행 하시기 전에 기존 세이브 파일은 반드시 백업 하시길 추천 합니다. 남겨 놓고 싶은 댓글이었는데 댓글을 신고했더니 댓글이 삭제되버렸네요. 다음엔 다른 분들이 볼 수 있도록 댓글을 신고하지 않고 남겨 놓아야 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특정 게임에서 다음스테이지가 열려 있어야 하는데 USB에 있는 세이브 파일을 실수로 덮어씌우다 보니 다음 스테이지가 없어졌습니다.


혹시나 해서 PS4에서 세이브 관련 설정을 살펴보던 중에 온라인 스토리지의 저장 데이터에 세이브가 자동 세이브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게임을 진행하지 않고 온라인에 저장되어 있는 세이브 파일을 가져와서 덮어씌워 보기로 하였습니다. 


기존에 PS4에서 세이브 관련 설정 파일은 아래 보시는 이미지와 같이 설정 메뉴에 있습니다. PS4 메인화면에서 컨트롤러에서 방향키를 위로 올리시면 설정 메뉴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서 애플리케이션 저장 데이터 관리 메뉴를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온라인으로 자동으로 세이브 파일이 저장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PS4 기기 내에 세이브 파일도 있고 온라인상에서 PSN 계정에 세이브 파일이 저장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스토리지의 저장데이터는 PSN 계정마다 저장 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을 다른 계정으로 사용 하면 해당 PSN 계정에서 사용했던 세이브 파일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로 PSN PLUS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만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 스토리지의 저장 데이터 메뉴를 눌러서 온라인에 저장된 세이브 파일을 가져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온라인 스토리지에 세이브 파일이 자동으로 저장 되기 위해서는 PS4 기기에서 인터넷이나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에 저장된 세이브 파일을 본체에 다시 덮어쒸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온라인상에 저장된 세이브 파일의 게임 리스트입니다. 이 중에서 온라인 세이브 파일을 불러올 게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당 게임을 체크 하시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온라인 스토리지에 세이브된 날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바로 전에 잘못 덮어 씌워진 세이브 파일을 온라인 세이브 파일로 다시 변경하기 위해서는 모두 적용을 누르고 예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온라인상에서 자동으로 저장된 세이브 파일을 가져오다 보니 PS4 본체에 다운로드 되는 시간이 있습니다.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저처럼 세이브 파일을 잘못 덮어씌우신 분들은 게임을 진행하지 마시고 PS4기기를 종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컨트롤러에서 PS 버튼을 눌러서 설정 메뉴에서 온라인상에 있는 세이브 파일을 불러오게 되면 바로 이전에 플레이했던 세이브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음 스테이지가 표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게임인데 난이도가 높고 해당 지역이 복잡하여 레벨업을 많이 진행한 상태였으며 보스까지 잡은 상태였기 때문에 난감한 상황이 일어날 뻔 했지만, 다행히도 복구하여 다음 지역을 다시 플레이하지 않아도 갈 수 있었습니다.



PS4에서 온라인 스토리지의 저장 데이터는 자동으로 세이브가 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온라인 세이브가 설정이 잘되어 있는지 한 번쯤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PSN 계정에 자동 업로드를 해제하거나 게임별로 설정할 수도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개별적으로 원하는 게임만 자동 업로드를 활성화하시면 좋을듯합니다.



PS4 세이브 파일에서 온라인 스토리지에 자동 업로드되는 시점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세이브 파일이 업로드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 부분 파일을 업로드 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PS4 본체에 세이브 파일은 기본적으로 게임을 종료하거나 PS4를 종료할 때 자동으로 바로 저장이 되지만 온라인상에서 세이브 파일을 업로드 할 때는 업로드할 시간이 필요하므로 세이브 파일을 복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PS4를 이용하면서 온라인상에서 저장되는 세이브 파일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히 작성하였고 잘못 덮어씌운 세이브 파일을 복구할 때 온라인 스토리지에 저장된 세이브 파일을 이용해서 복구한 경험담을 작성하였습니다. 


혹시나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