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 타입은 변수를 생성한다.
- 생성된 변수에는 해당 데이터 타입의 데이터를 넣을 수 있다.
- 프로그램이 사용할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에 할당
- 데이터의 의미가 확실해짐~!!! - 코드의 가독성이 높아짐 - 생산성이 높아짐 - 돈
변수선언
- 데이터형 + 변수명;
- int n1;
- int n1, n2;
변수 초기화
- 변수명 = 값; //초기화
- 변수명 = 값; //치환
변수명 생성시 규칙
- 문자 및 언더바, 숫자 사용
- 숫자로 시작 불가능
- 예약어 사용 불가능
- 특수문자X
- 대문자 X
- 의미있게!!
변수 선언시 Stack에 비어있는 한공간을 준다. (메모리 번지를 가지고 있다.) 메모리 번지가 복잡하기 때문에 변수명이라는 이름을 준다.
byte kor;(kor이라는 문패가 생긴다.)
첫번째는 공간을 잡아주고 두번째는 제약을 정한다. 자료형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고 형식이 중요하다
kor=100;
NULL = C#은 쓰레기값이 없다. 자바에선 쓰레기 값이 있는데 닷넷엔 없다고 하는군..
- 메서드나 제어문 안에서 선언된 변수
- 지역변수는 초기화 필수!!(값형식의 변수는 반드시 초기화를 해야한다.)
using System;
namespace Csharp
{
class Ex03_Varia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국어점수
---------------------------*/
/*---------------------------
stack영역의 어딘가에 1byte 공간이 할당 0~255사이의 정수만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null값
가진다.
---------------------------*/
//변수 - 표현이 변하는 수(데이터)
byte kor;
kor=70;//변수 초기화
//상수 - (표현이) 변하지 않는 수(데이터)
Console.WriteLine(80);
Console.WriteLine(kor);//변수 호출(사용) -> 출력
kor = 50;//기존 값을 버리고 새값을 취할수 있음!!
Console.WriteLine(kor);
//변수는 결국 공간을 빌린것이기 때문에 치환이 가능한 것이다.
string language =
"국어점수";
int num = 80;
Console.WriteLine(language);
Console.WriteLine(num);
Console.Clear();//cmd -
cls명령어
//변수 생성
/*
byte kor;
byte math;
byte eng;
byte kor, math, eng;
*/
//int n1;//-21억~21억
//n1 = 200;
//Console.WriteLine(n1);
//변수 생성 + 초기화
//int n2=200;
//Console.WriteLine(n2);
//a1, a2, a3
//int a1, a2=10, a3;
//변수형 짓는 규칙
string
studentname;
studentname='안녕';
string
student_name; //언더바사용
string
student_name2;//숫자 혼용 가능
string
3student_name;//숫자로 시작 불가능!!
string student
name;//공백 사용 불가능!!
string
STUDENTNAME;//대문자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
}
using System;
namespace Csharp
{
class Ex04_Varia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형식별로 변수생성 -> 값을 대입
byte b1 = 255;//0~255
Console.WriteLine(b1);
long
l1=1000000000000;
Console.WriteLine(l1);
float f1=3.14f;
Console.WriteLine(f1);
double
d1=1.39394923942394;
Console.WriteLine(d1);
decimal
m1=1000000000000;
Console.WriteLine(m1);
//bool값
bool flag = true;
Console.WriteLine(flag);
char c1 = 'a';
Console.WriteLine(c1);
byte b3 = 1;
char c3 = '1';//캐릭터는 호따옴표로 하기로 닷넷에서 약속 되있다.
Console.WriteLine(b3);
Console.WriteLine(c3);
//char, byte에 선언된 1은 같은 형태가 아니다.
//문자열(string) ; 참조형
//1개이상의 문자집합
string name = "홍길동";
Console.WriteLine(name);
//string과 char 형태도 데이터 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문자여도 형태가 틀리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