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아이클라우드 사용방법

반응형

아이클라우드 사용방법

아이클라우드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로 여러 기기 간에 자동 동기화가 진행 되기 때문에 인터넷만 된다면 언제 어디서든 사진 파일이나, 연락처, 메모, 동영상 파일 등을 쉽게 다운로드 받거나 업로드 할수 있습니다. 

이전에 온드라이브나 구글 드라이브에 대해서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가 궁금하신 분은 재미 삼아 한번 보셔도 좋으실 겁니다. 

클라우드 개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모바일 환경이나 PC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자동으로 동기화가 작업이 진행되어 어는 곳에서 올린 파일이든 다른 공간에서도 파일이 자동 동기화가(다운로드 및 업로드) 되어 따로 작업하지 않아도 자료를 어디서든지 받을 수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용을 하기 위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PC에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두 번째는 웹사이트에 접근해서 핸드폰에 있는 자료들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이나 모바일 기기 등에서 자동 동기화 설정을 해놓으면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 등이 자동으로 서버에 업로드되는 방식으로 서버에 업로드가 되면 인터넷을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쉽게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한 자료를 받을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방식 중 하나인 PC에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아이폰에 클라우드를 연동 한 뒤에 사용하는 방식이 자신의 PC에서 쉽게 자료를 받을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든지 웹을 통해서 각종 파일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C에 설치하는 방식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PC를 켜면 기본적으로 계속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이 PC에 켜져 있어야 하므로 PC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이트를 통해서 일괄적으로 모든 자료를 받을 수 없으므로 한번에 모든 자료를 받을 때만 잠시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전체 다운로드를 하는 편이고 평소에는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를 통해서 핸드폰에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몇 가지씩 받으면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개인에게 할당된 공간은 총 6.4GB입니다. 한마디로 나만의 개인 공간에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6.4GB 라는 이야기입니다. 이용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진행하기 전에 소중한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이 유실될 경우를 대비해 반드시 백업을 하시고 진행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핸드폰 아이클라우드 활성화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아이폰에서 아이클라우드를 켜주시면 됩니다. 먼저 아이폰에서 설정 메뉴에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설정 메뉴에서 iCloud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iCloud 메뉴를 눌러 주도록 합시다. 설정 메뉴에서 중간 부분에 있습니다.



iCloud Drive가 켬으로 되어 있으시면 활성화 된 것이며 저처럼 끔으로 설정된 분들은 iCloud Drive 메뉴를 눌러서 활성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iCloud Drive 업그레이드 필요하였기 때문에 계속을 눌러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 없이 메뉴로 바로 접근되는 분들도 있으시니 업그레이드 과정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여서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업그레이드 중이고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다시 iCloud Drive 메뉴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iCloud Drive를 활성화하시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활성화가 안 되어 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녹색 표시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 뒤에 한가지 설정을 더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설정 > iCloud 메뉴로 다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사진 동기화를 위해서 사진 메뉴가 켜짐으로 돼 있으신지 확인하시고 사진 메뉴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iCloud를 이용해서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을 동기화하기 위해서 사진 보관함을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나의 사진 스트림에 업로드 메뉴를 통해 핸드폰 기기에서는 WI-FI에 연결되어 있을 때에만 iCloud 자동 동기화가 진행 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데이터 통신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iCloud를 이용하시려면 필수로 설정해 주셔야겠네요. 


기존에 iCloud 서버에 올려놓은 파일이(사진, 동영상) 있다면 초기화된 아이폰에 자동으로 업로드가 진행됩니다. 저도 아이폰 초기화 후에 사진 파일이 없었는데 설정을 하니 다시 iCloud에 있는 사진 파일을 핸드폰으로 전송받더군요.



웹사이트를 통해 아이클라우드 사용

이제 핸드폰에서의 설정은 끝났으니 인터넷을 통해서 iCloud에 있는 파일의 동기화가 잘되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모바일에서 찍은 사진 파일들을 쉽게 다운로드 받거나 업로드 할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 주소입니다. - https://www.icloud.com/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만으로 PC 환경이나 다른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사용중인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만 해주시면 간단히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 등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아이폰 환경에서는 기기 자체가 동기화가 되어 있으므로 위 사이트에 접속해서 작업을 진행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PC나 다른 환경에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테스트로 몇 가지 사진을 찍어 보신 후에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여러 가지 항목이 사용 가능한데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만한 사진 메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핸드폰에 있는 사진 파일을 쉽게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물론 핸드폰에 사진이나 파일을 업로드 할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JPEG 파일 형식만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사이트에서 장점은 간편하지만 전체 사진이 선택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Ctrl 버튼을 누르면 여러 가지 선택은 가능합니다만 한 번에 전체 사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수 없는 점이 불편합니다.


아이클라우드 다운받는 버튼 오른쪽에 휴지통 버튼이 삭제하는 기능인데 사진이나 동영상을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서 삭제하면 핸드폰 기기에 있는 파일도 삭제가 됩니다. 그러니 핸드폰에서 일일이 삭제하지 않아도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에서 핸드폰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싶으시면 화살표 방향에 표시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비디오 메뉴를 선택하시고 아이폰에서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시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아쉬운 점은 핸드폰에서 촬영한 동영상 파일은 다운로드 가능한데 동영상 파일 업로드는 제대로 진행이 안되더군요. 그래도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핸드폰에 있는 동영상을 쉽게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핸드폰과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를 통해서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작성하다 보니 글이 길어져서 PC에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작성하여 이곳에 링크를 달아 놓도록 하겠습니다.


PC에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 설치후 사용하는 방법 - http://zzarungna.tistory.com/9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