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노가다 막노동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발급 방법(무료)

반응형

노가다 막노동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발급 방법(무료)

많은 분들이 노가다, 막노동으로 얘기하기도 하고 일용직 또는 건설현장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제가 이곳에서 작성할 때는 건설 관련업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해당 일을 하실 때 필수로 기초안전보건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일용직 또는 건설현장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이 없어도 건설업 관련 일을 할 수 있는 업체도 있지만 원하는 일을 제약 없이 하기 위해서는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이 필수로 필요합니다.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안전보건공단 사이트에서 해당 교육을 실행하는 업체에 대한 정보와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교육을 받으면 되는데 기본적으로 4시간 교육에 4만 원의 금액을 결제하시면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을 무료로 교육을 받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기초생활수급 대상자(지자체에 등록된 수급자)

2. 장애인

3. 장기실업자(최종상실일로부터 3개월 이상 실업자),

4. 만 55세 이상 고령근로자

- 지원제외 : 건설업기초교육 기이수 근로자, 불법취업 외국인근로자, 사업주가 교육을 신청한 경우


3번 장기 실업자의 경우는 마지막으로 고용보험에 가입된 업체에서 일을 한지 3달이 지나야지만 가능하며 피보험 이력 내역서를 출력하여 교육을 받으려는 학원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경우의 해당하시는 분들은 방문하려는 학원에 전화하여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문의하시는 게 가장 빠릅니다. 위에 모든 사항에 해당되시지 않는 분들은 집 근처 가장 가까운 학원에 방문하여 4만원을 결제하시고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먼저 안전 보건 공단 사이트에서 자신의 지역에 맞는 기초안전보건교육 학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자신의 지역에서 기초안전보건교육 업체가 어디 있는지 찾아 보도록 합시다. https://www.kosha.or.kr/kosha-edu/main/main.do 먼저 링크된 안전보건 공단 사이트에 접속 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건설업 기초안전교육 메뉴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등록된 교육기관 메뉴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교육장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지역 부분을 누르셔서 자신의 집 위치와 가까운 곳을 검색해서 원하는 위치에서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주 보시게 될 테니 링크를 걸어 놓도록 하겠습니다. - http://k2b.kosha.or.kr/hse/regListPop.do



위처럼 건설업 관련 기초안전보건교육장이 어디에 있는지 학원 전화번호와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로 교육을 받으시려는 분들은 학원에 방문하기 전에 학원에 전화를 미리 하여 무료교육을 받으려 하는데 무료교육을 진행하는지 반드시 여쭤봐야 합니다. 학원 중에서는 무료교육 일정이 잡혀있지 않는 학원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받을 학원을 정하셨다면 이제 학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교육 시간은 공휴일을 제외한 월~금요일까지입니다. 시간은 오전 오후 반으로 나뉘며 오전 반은 9시 또는 9:30부터 시작되고 오후 반은 1시 또는 1시 30에 시작합니다.


학원마다 교육받는 시간이 차이가 있으므로 방문하는 학원에 교육 시작 시간이 언제인지도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문제는 교육장마다 차이가 있어서 미리 수강신청을 받아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원도 있기 때문에 이것도 가실 학원에서 직접 확인해서 수강신청이 미리 필요한지 확인해 보셔야 됩니다. 대부분 교육장은 당일 수강신청 없이 가셔도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초안전보건교육을 의무화하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의 안전 사고율이 세계 1위인데 국가적 손실을 따져 봤을 때 국가적 손해가 매우 커서 필수로 안전 교육을 받아야지만 일을 할 수 있도록 제도가 생겼다고 합니다.


국가에서 사고가 일어난 원인을 분석해 보니 해외에서는 아무나 건설업 관련 일을 할 수 없고 전문가들만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건설업 관련 직종 일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수로 교육 과정을 거쳐서 아무나 일을 할 수 없도록 조치하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처럼 건설업 관련 기초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하시는 당일 학원에서 바로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을 발급해 줍니다.



사진도 당일 찍어서 바로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을 주기 때문에 무료로 교육을 받기 위한 서류와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을 준비해서 교육장에서 교육을 받으시면 당일 바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육장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사진이 필요한지 여부도 확인 하셔야 좋을 듯 합니다.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을 분실 하신경우는 교육받았던 학원에서만 재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며 정상적으로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이 발급되었다면 안전보건공단 사이트에서 근로자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건설업 기초안전교육 주소 링크된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건설업 기초안전교육을 이수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예전에 받은 기억이 있으신 분들은 이곳에서 조회를 해보시면 됩니다.


성명과 생년월일만 넣으면 건설업 기초안전교육을 받았는지 정상적으로 발급받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을 잃어버리셨을 경우에는 이곳에서 조회하여 증빙 서류로 제출하셔도 될듯합니다.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조회를 누르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수증 발급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기관, 교육일자 성명 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안전보건교육증을 발급받기 위한 방법과 조회 그리고 간단한 내용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제가 받았던 교육장에서는 1회 분실시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재발급 해주지만 그 이후에는 5천 원을 내야지만 재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안전보건교육을 받으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간단히 작성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