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방법(사이트 통계)

반응형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방법(사이트 통계)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를 보기 위해서 제가 등록한 사이트는 티스토리 블로그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사이트에서 적용하는 방법과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이트의 통계를 낼 때 많이 사용하는 것 중 하나로 간단히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면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디자인 간단하고 깔끔해서 한눈에 통계를 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세부적인 면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좋다고 많이 얘기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이트 통계를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들이 간단하게 되어 있어서 보기가 편하더군요. 


모바일 환경,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간단하게 Javascript 구문만 넣어주면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JavaScript 코드를 넣을 수 있는 특정 블로그도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Javascript 코드를 넣을 수 있고 사이트 주소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http://analytics.naver.com/ 링크된 사이트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화면이 나오실 텐데 이곳에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니 당연히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완료하시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사이트 등록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사이트명은 아무렇게나 지정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사이트 URL 부분이 중요한데 웹 환경에서든 모바일 환경에서든 기본적으로 접속하는 사이트 URL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제가 등록할 사이트 주소는 http://zzarungna.tistory.com이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넣어 주었습니다. 


http://www.test.co.kr/main.html 이런 식으로 메인 사이트 주소가 URL이 좀 길다면 전체 메인 주소 경로를 넣어 주시면 되겠네요. 사이트 URL을 적어 주시고 등록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등록은 바로 확인 가능하며 아래 이미지와 같이 등록된 사이트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도 있고 추가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등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 과정으로 등록한 사이트에서 받은 Javascript 코드를 운영 하시는 사이트에 넣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생성한 사이트 목록에서 스크립트 메뉴의 보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스크립트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스크립트라고 제공된 코드를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시거나 스크립트 복사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HTML/CSS 편집 메뉴를 눌러서 소스를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웹사이트나 기타 사이트에서는 직접 소스 파일에 접근하셔서 추가하시면 되겠네요.



제가 이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인데 아래 이미지와 같이 HTML 태그 안 head 태그 안에 script 코드를 그대로 붙여넣어 주면 됩니다. 태그가 열고 닫히는 부분을 정확히 확인하여 다른 HTML이나 CSS, SCRIPT 코드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넣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정확한 통계를 위해서 접속하려는 모든 페이지에 코드를 심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아무래도 사이트 접속할 때에 통계 코드가 있는 페이지를 거쳐 가야 하므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자신의 사이트에서 반드시 거쳐 가는 페이지가 있는지 찾아보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어떤 페이지를 접속해도 반드시 거쳐 가는 페이지만 찾으신다면 한 곳에만 해당 코드를 넣어주면 작업은 굉장히 쉽게 끝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기존에 제작된 사이트나 여러 응용 사이트들이 반드시 특정 페이지를 거쳐 가지 않는 사이트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그곳에도 해당 코드를 넣어 준다든지 script를 자체적으로 하나 더만들어서 링크를 가져오는 형태로 진행 하셔야 할 듯합니다. 아니면 반드시 거쳐 가는 페이지를 추가하여 사이트의 소스를 손을 보는 게 나중을 위해서도 관리적인 측면에도 효율적일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위처럼 소스 코드를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하고 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가 위에 있는 주 페이지를 거쳐 가기 때문에 편하게 작업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뿐만 아니라 소스 코드를 넣을 수 있는 블로그나 기타 여러 사이트에 해당한다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간단히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위처럼 작업을 완료 하시면 다음 날 부터 자신의 사이트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어는 어떤 것으로 하였는지 접속 지역, OS 환경, 많은 사람이 찾는 페이지는 어떤 페이지인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통계를 보기 위해서 추가로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되지 않는 점이 굉장히 편합니다. 


http://analytics.naver.com/ 작업이 완료된 후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하여 기존에 사이트를 추가했던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다양한 통계 수치를 볼 수 있지만, 그중에서 제가 운영 하는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샘플로 보여드리기 위해서 이미지를 첨부하였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는 http://zzarungna.tistory.com/729 페이지이고 2위는 http://zzarungna.tistory.com/925 페이지입니다. 날짜가 좀 더 지나봐야지 좀 더 정확한 통계가 나오겠지만 최근 기준으로는 이렇게 나오네요.



위처럼 따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아도 사이트의 통계를 보기 위해서 간단히 이용해 볼 수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과 사용법들을 적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그래프나 표현된 이미지와 디자인들이 보기 좋게 잘 만들어져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자주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도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다시 한번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서 작성해 보았으니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