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침해 게시물 신고를 해봤는데 구글 검색과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의견
최근에 재밌는 일을 겪었습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꾸준히 IT 정보와 관련해 팁과 사용법에 대해 나름대로 꾸준히 작성하며 사는 평범한 사람 중 한 명입니다. 그런데 제가 작성한 글과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다가 제목과 내용만 조금 바꿔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올린 것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NVDIA 계열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 geforce Experience를 이용해 동영상 녹화를 쉽고 고화질로 녹화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 오래전에 작성했었던 적이 있는 글입니다.
제가 작성했었던 방법이 아닌 추가적인 다른 팁이 있는지 궁금해 구글 검색어로 geforce experience 녹화로 검색을 한 뒤 가장 최상위에 노출된 글을 확인해 봤습니다.
해당 검색된 결과의 글을 확인해 보니 제가 작성하면서 썼던 이미지와 내용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한 네이버 블로그가 떡 하니 하나 나오더군요.
출처를 남기거나 저한테 허락을 맡거나 메모 형태로 사용하신 거라면 문제없었을 겁니다. 게다가 제 글을 참고하셨다고 하여도 이미지는 최소한 직접 작성 및 편집하셔서 글을 작성하셨더라면 이해했을 겁니다.
게다가 네이버 블로그에 광고도 붙어 수익도 발생하는 블로그에 이미지도 그대로 갖다 사용해 제목과 내용만 조금 변경해서 너무 쉽게 글을 작성한 부분 때문에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 m.blog.naver.com/island4028/221434503068
해당 블로그 주인이 몰라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작성자는 너무 쉽게 글을 작성했으며 이것으로 인해 수익도 창출하고 계셨기에 작성자에게 댓글을 통해 허락도 없이 남이 작성한 글의 내용과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셨는지 물어보고 글을 수정하라고 댓글을 남겨 놨습니다.
게다가 일별 카운트를 보시면 하루 평균 방문자가 8,000 카운트 이상으로 굉장히 높은 유입률을 보여주는 블로그이며 심지어 제가 관리하는 블로그보다 높은 유입률과 방문자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어떻게 다른 사람이 작성한 내용과 이미지를 복사하여 글을 올린 블로그가 이렇게 높은 카운트를 보여주는지 네이버 블로그와 구글 검색 노출 시스템에 대해 믿을 수 있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물론 네이버의 경우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블로그를 우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그러한 것들이 알만한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지는 의문입니다.
네이버뿐만 아니라 믿었던 구글 검색 마저 정말 실망스러운 검색 결과가 노출되는 것을 보면서 웃음이 나기도 하면서 어이가 없었습니다.
각종 블로그 및 사이트에서 무단으로 다른 사람이 작성한 내용을 도용하여 남기는 것들은 수없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래도 한국과 미국을 대표하는 검색 서비스에서 이런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직접 경험해 보니 느낌이 달랐습니다.
해당 블로그 주인에게 제가 사용한 글과 이미지를 사용한 작성자분께 조처를 해 달라는 이야기는 했지만, 네이버 서비스에 저작권침해 게시물로 이런 내용을 신고 할 수 있다고 하여 한번 신고해 봤습니다.(help.naver.com/support/service/main.help?serviceNo=964)
네이버에 저작권침해 게시물에 대해 게시중단 요청을 해보니 조치가 취해지는 과정이 굉장히 빨랐으며 의외로 저작권침해 게시물 신고하는 절차가 많이 복잡하지 않아 개인적으로 만족했으며 괜찮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이버 저작권 침해 게시물 게시중단 요청 처리가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글에 대해 게시가 중단되었다는 표시가 됩니다. 이렇게 표시가 되었으니 해당 블로그 주인이 이 내용을 본다면 앞으로는 좀 더 주의 깊게 글을 작성하게 될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상 게시된 글은 제가 직접 신고하여 해당 게시글은 중단되었으나 구글 검색에선 여전히 해당 블로그가 가장 첫 번째로 상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글을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한다고 하면 허용할 수 있는 범위는 글에 내용이 완전 다르고 일부의 이미지만 첨부했다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 블로그를 하면서 그런 경험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글에 내용과 이미지를 모두 가져와서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일부 내용 참고나 전체 이미지 중 필요한 이미지 한두 개 정도만 사용했으며 글에 대한 주제도 전혀 달랐으며 참고한 내용이 있다면 출처를 남기거나 참고한 것에 대한 링크를 남겼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사람도 주의해서 작성해야 하지만 그것을 이용하는 플랫폼에도 어는정도 중복 정보에 대해서는 관리 필요하다는 생각 입니다.
이러한 것을 경험하고 느낀 것은 결국 네이버 블로그는 다른 플랫폼을 통해 작성된 인터넷 정보에 대한 내용과 이미지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자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블로그에 작성된 글이 우선순위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구글도 인터넷 정보 중 이미 작성된 이미지와 내용에 대한 검증이 부족한 것이고 검색 결과 또한 제목과 전체 단어 위주가 아닌 몇 가지의 정보에 선택을 받은 검색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블로그에 내용과 이미지도 퀄리티도 높지 않았으며 게다가 이미 제가 작성한 글인데 제목과 내용 일부가 달라지는 것만으로 검색 결과가 최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직접 경험하며 검색 결과 중 가장 첫 번째로 노출된 일부 검색 결과는 완벽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검색 포털 사이트에 검색한 결과 중 가장 첫 번째에 위치한 내용이 검색 결과가 가장 높은 확률에 결과라고 생각하며 네이버나 구글 서비스도 그렇게 검색 결과가 검색 기계를 만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수많은 인터넷 정보를 걸러내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유튜브, 네이버, 구글 등의 서비스는 결국 인간이 아닌 기계가 검색 결과를 선택 및 선별을 하는 것이며 필요하다면 각각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회사는 필요하다면 수동으로 검색 결과의 조작도 가능합니다. 그러한 검색 기계들은 글을 선별할 때 깔끔하고 잘 정돈된 블로그에 대한 퀄리티인지 남이 이미 작성한 글인지를 구분해 내는 능력이 없다는 것에는 이해가 됩니다.
이해는 하지만 검색한 결과에 최상단에 노출되고 있는 글이 제 글을 그대로 가져다 쓴 것이고 심지어 웹페이지를 보는 퀄리티도 좋지 않다는 개인적 입장인데 최고의 검색 결과라는 부분이 마음에 들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확실하지 않고 질적으로 좋지 않은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는 결과들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자신이 경험하고 느꼈던 경험담이나 다양한 정보를 만들어 내는 개개인들이 단기적으론 수없이 양산되며 반복되어 운영되어 서비스 유지엔 문제가 없겠지만 퀄리티 있고 경험 많고 솜씨 좋은 사람들에겐 나쁜 영향이 생겨 점차 떠나가는 사람도 늘어날까 걱정되기도 합니다.
완벽한 검색 결과를 도출해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조합의 단어 검색과 수없이 올라오는 정보들을 걸러낸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고도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들을 걸러내기 위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노력한다면 앞으로도 더욱더 오랜 기간 사랑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기도 하며 앞으로는 검색 결과에 대해 좀 더 주의 깊게 정보를 확인해 봐야겠다는 생각도 들기도 하네요.
저는 평범한 사람이며 무언가 특정 분야에 뛰어난 사람이 아니기에 글을 작성하면서도 뭘 안다고 이런 걸 적나 싶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제가 관리하는 블로그에 우연히 이글을 보신 분들이 있다면 이 사람은 이런 생각 하는구나~ 정도로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