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남는 하드디스크 어떻게 하면 좋을까?

반응형

남는 하드디스크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드디스크는 정말 오래된 저장 장치 중 하나이며 아직도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저장 장치입니다. 저도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하드 디스크가 아깝기도 하고 활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생각해본 남는 하드 디스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몇 가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외장 하드 형식으로 PC와 남는 하드디스크를 연결해 사용하는 방식

하드 디스크 크기가 작은 하드 디스크라면 케이블 연결식으로 PC와 연결해 외장 하드 형태로 남는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하드 디스크 크기가 커서 외장 하드 방식으로 연결하는 방식이 더 복잡해 보일 것 같다는 생각과 PC 하나로 모든 것이 들어가길 원하는 개인 성향으로 인해 선택하지 않은 방식입니다. 하지만 하드 디스크를 버리기 전 백업이나 포맷할 목적으로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NAS 장비를 활용해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를 장착해 사용하는 방식

NAS 장비에 여러 개 하드를 장착해 네트워크 연결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은 꽤 좋은 방안이긴 합니다만 NAS 장비가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다고는 하지만 아직 가격대가 비싸며 개인적으로 한 PC 안에서 모든 것이 가능하길 원했기 때문에 2번 옵션도 추천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3. PC 케이스에 여러 하드 장착이 가능한 케이스 구매

3번은 여러 하드 장착이 가능한 PC 케이스를 사서 새롭게 PC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위해선 메인보드까지 변경될 가능성이 큽니다. 제 메인보드는 총 4개의 SATA 저장 장치를 지원해 구성이 불가능 하였으며 메인보드 변경과 파워까지 높은 파워로 변경해야 하다 보니 PC 케이스부터 PC 부품까지 재구성해야 하므로 추천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4. 용량이 적은 하드는 팔거나 버리고 용량이 더 많은 하드 디스크 구매 + NVME SSD + SATA SSD 사용

개인적으로 일반 사용자들에게 남는 하드 디스크 처리에 대한 생각은 4번이라고 생각되어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나온 메인 보드 대부분 SATA SSD와 NVME SSD 두 가지 모두 장착 가능한 메인 보드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오래된 메인 보드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겠지만 SATA SSD까지 꽤 많은 분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SATA SSD, NVME SSD 기본적으로 2개 장착이 가능하며 용량이 적은 하드디스크는 중고로 판매해 더 높은 용량의 하드 디스크 구매하여 SATA SSD, NVME SSD, 용량이 많은 하드 디스크 3개 총5개의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4번의 경우 SATA SSD, NVME SSD, 용량이 넉넉한 하드 디스크로 교체 하게 되면 금액적으로 꽤 많은 금액이 지출되겠지만 가장 안정성이 높고 PC 구성도 변경할 필요도 없어 여유 있을 때 하나씩 교체하시면 됩니다. 저도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예전 하드 디스크까지 총 5개의 하드가 있었지만 1TB 미만의 하드 디스크는 모두 버리고 3TB 하드 디스크 3개만 남겨 놓았습니다.


 

위와 같은 생각에 도달하기 전에 개인적으로 PC 케이스를 변경해 여러 개 하드 디스크 장착이 가능한 케이스를 사버렸습니다. 케이스를 사고보니 제 메인보드가 SATA 지원을 4개밖에 안 하더군요. 케이스를 바꾸고 파워도 900W로 변경했는데 메인 보드가 지원하는 하드 디스크 개수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이것 때문에 PC 재조립하는 시간 낭비와 돈 낭비를 하였으며 게다가 변경한 파워도 소음이 꽤 시끄러운 녀석이라 만족하지 못한 결정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미 일을 저질렀기에 되돌릴 수는 없었습니다. 영상 관련 작업을 하거나 많은 용량이 필요로 하게 된다면 확장성 좋은 케이스와 파워가 앞날에 도움이 될 것 같긴 하지만 개인 사용자인 저에게 그렇게까지 많은 용량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국엔 제가 구성한 PC 저장장치 구성은 SATA SSD 500GB, 3TB 하드 디스크 3개 총 4개의 저장 장치를 구성하였으며 1TB 미만의 하드 디스크는 버리기로 결정 했습니다. 앞으로 저에게 필요한 건 SATA SSD 500GB(1TB 교체), NVME 1TB 구매 두 가지가 남아 있으며 용량이 더 필요한 경우는 없겠지만 필요하다면 슬림 하드 디스크를(2.5인치) 사서 케이블 연결을 통해 추가 저장 장치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 돈 날리고 시간 날리며 생각해본 남는 하드 디스크를 활용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물론 제가 생각한 4번의 방식 보다 다른 방식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4번이 가장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남는 하드 디스크 처리와 저장 공간 확보에 대해 고민하셨던 분들은 제가 작성한 글을 참고 하시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