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C 초기화 진행 후기
얼마 전 PC를 포맷했습니다. SSD 장치도 추가했고 CPU도 변경했는데 기존에 설치된 윈도우 그대로 계속 사용하다 보니 몇 차례 블루 스크린을 겪고 포맷을 진행했습니다. 포맷 이후 특정 프로그램을 깔았는데 폴더와 파일 찌꺼기가 남는 프로그램이 있어 찝찝한 마음에 다시 포맷을 진행하려고 USB를 찾다 윈도우10 기능으로 PC 초기화 기능이 눈에 띄어 이참에 한번 써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윈도우10에 있는 자체 기능으로 PC 초기화를 진행해 봤습니다. 어차피 잘못된다고 해도 직접 포맷을 다시 하면 되었기에 큰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윈도우10 PC 초기화 진행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윈도우키 버튼을 눌러 설정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를 선택.
왼쪽에 복구 메뉴를 선택하시고 이 PC 초기화 메뉴에 시작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PC 초기화를 진행하기 위한 화면이 나타나는데 어차피 포맷과 같은 방식이기에 백업 없이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했습니다.
다음 화면으로 어떤 윈도우를 선택할지 화면이 나오는데 윈도우를 설치 하면서 윈도우 관련 문제는 없었기에 로컬에 있는 윈도우 설치 파일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전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특정 오류나 윈도우 설치 파일엔 문제가 없었다는 판단이 있었고 추가로 윈도우 설치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로컬 다시 설치 메뉴를 선택했지만, 윈도우 설치 오류나 윈도우 관련 문제가 있어 새로운 윈도우 파일로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 되시면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선택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다음 추가 설정 메뉴가 나오게 되는 기본 세팅된 상태로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여기는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설정 변경 메뉴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른 건 큰 문제가 없겠지만 모든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내용은 내 PC에 장착된 다른 하드 디스크 데이터까지 모두 삭제하겠다는 것이기에 '아니요.'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전 다른 하드 디스크엔 중요 백업 데이터가 있어 이 부분이 굉장히 민감했습니다.
윈도우에서 다른 하드 디스크를 간단히 포맷할 수 있기에 이 기능은 굉장히 위험해서 개인적으론 차라리 없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인데 이렇게 만들어져 있는 기능이니 주의하시고 잘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을 모두 마치고 다시 설정 버튼을 누르면 PC가 초기화되며 윈도우 재설치가 진행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시간이 조금 걸리며 PC가 여러 번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USB 설치가 빠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PC 포맷과 윈도우 재설치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겐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몇 차례 기다리니 처음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안내된 대로 클릭하시고 다음 버튼을 잘 선택해 모두 진행하시면 기존에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가 모두 삭제되고 다시 새로운 윈도우로 설치되게 됩니다. 위 과정을 통해 윈도우를 설치해 보니 기존에 찝찝하게 생각했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었으며 윈도우도 잘 설치되었습니다.
윈도우10 자체 기능에서 제공하는 PC 초기화 진행 후 윈도우가 설치되는 과정은 꽤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PC 포맷이나 윈도우 재설치 과정이 어려운 분들, USB가 없어도 클릭 몇 번으로 PC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가 진행되는 부분은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전 PC 사용이 익숙해 설치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지만 초기화 진행이 정상적으로 안 되고 진행 중 오류가 생기거나 설치 과정 중 USB 설치에 비해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며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사례도 많기 때문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가장 확실한 방법은 USB 부팅을 이용해 포맷 후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과정이 가장 깔끔하겠지만 잘만 사용한다면 윈도우 자체 기능을 통해서도 깔끔하게 윈도우를 다시 잘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자주 이용하겠지만 혹시 모르니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USB 윈도우10 미디어 정도는 만들어 두고 시도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