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소음 때문에 돈 날린 후기
늦은 밤 조용한 시간 PC에서 윙윙거리며 거슬리는 소음 소리가 계속 울렸습니다. 처음엔 거슬릴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사용했었는데 시간이 점차 지나니 PC 소음 때문에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졌습니다.
제가 가장 처음 의심을 했었던 부분은 파워 부분이었습니다. 파워에서 소리가 난다고 생각했었던 이유는 PC가 가동된 상태에서 CPU 팬, 케이스 팬을 손으로 살짝 눌러 보았으나 팬이 돌아갈 때 나는 소음이 그리 크지 않았으며 파워 쪽 부근에서 케이스가 약간 울릴 정도로 소리가 났었기에 케이스와 붙어 있는 파워에서 소음이 난다고 착각했었던 겁니다. 바보같이 확실하게 확인도 하지 않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저소음 파워를 구매 후 장착했습니다. 파워 교체하느라 20만원 초반 지출 + 시간 낭비했습니다.
파워를 장착하고 소음이 많이 줄어들었겠다고 생각했지만 소음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파워 자체에서 저소음 모드로 팬이 아예 돌지 않고 있었기에 결국엔 파워 문제가 아님을 확신했으며 CPU 쿨러 소리가 강한 느낌을 받아 CPU 기본 쿨러를 변경하면 나아질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CPU 기본 쿨러와 냉방기 컴퓨터 케이스 뒷면 쿨러도 저소음 팬으로 교체했습니다.
결국 CPU 쿨러, 케이스 쿨링팬, 파워 모두 소음의 원인이 아니었었습니다. 소음이 나지 않았던 부분에서 쓸데없이 시간과 돈을 날리며 반드시 이 컴퓨터의 소음을 해결하겠다는 생각에 컴퓨터 소음이 나는 부분을 좀 더 세심히 살펴봤습니다.
결국 컴퓨터 소음의 원인은 하드 디스크 3개 중 한 개가 문제였습니다. 하드 디스크에서 이런 소음이 날 거라는 생각도 못 했고 하드 디스크와 케이스가 붙어 있는 상태였기에 하드 디스크 진동으로 PC 소음을 정확히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하드 디스크의 수명이 다한 건지 문제가 생겨서 그런 것인지 몰라도 하드 디스크를 해제하니 드디어 컴퓨터 소음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3TB 하드 디스크라 아깝긴 했지만, 데이터를 백업하고 초기화하여 버렸습니다.
전 결국 PC 소음에서 해방되었고 PC 소음 문제로 처음부터 하드 디스크를 의심했다면 시간과 돈 낭비를 하지 않았을 텐대... 돈과 시간이 아까웠습니다. 컴퓨터 소음 때문에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은 확실하게 부품을 하나하나 테스트하시면서 세심하게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성격이 조금 급하고 대충 처리하려고 하다 보니 처음부터 확실하게 확인하지 못했던 부분이 후회됩니다. 컴퓨터 소음 때문에 이글을 찾으시는 분들이 있다면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