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법
살다 보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았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일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만 저도 사람인지라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고 계속 쌓여서 스트레스가 폭발 하는 날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당시에는 이런 글을 쓸 생각도 들지 않았지만 지나고 보니 그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노력했던 것들을 나름대로 한번 정리하면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스트레스를 해소했던 제 방법을 공유하여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좀 해보자면 약 몇 년 동안 힘든 일이 저에게 쌓였고 스트레스가 정점을 찍었던 것 같습니다. 이야기를 좀 해보자면 자세히 제 이야기가 모두 할 수는 없고 간단히 표현하자면 이런 것들이 쌓이면서 스트레스를 계속 쌓여서 한순간에 무너질 뻔 했던 것 같습니다. (건강, 인간관계, 여자, 생활, 신념) 한꺼번에 찾아 오더군요. 이런 상황이... 하나씩 왔으면 이겨냈을 텐데 여기서 제가 소중히 여기는 누군가 잘못되기라도 했다면....무너지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정리하다 보니 결국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결국엔 그런 힘들고 스트레스받은 시간을 보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나름대로 제가 생각한 것들을 적어 보았습니다.
운동 음악으로 스트레스 풀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아무 생각하지 않고 운동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 운동하기는 쉽지 않지만 무거운 기구를 들거나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러닝머신을 뛰거나 무거운 기구를 들면 잠시나마 스트레스에서 해소되는 것 같습니다.
굳이 헬스 같이 무거운 기구를 들거나 기계 위에 러닝을 하지 않아도 집 뒤 공원이나 운동장에서 음악을 들으면서 러닝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 생각도 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끝없이 생각하면서 마냥 뛰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운동하고 나면 확실히 생각하는 것도 조금 바뀌고 조금이나마 스트레스 해소가 조금 되면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다시 생각할 수 있게끔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듣는 음악들은 대체로 신나는 음악이나 락을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일에 미쳐서 시간을 조금 보내보기
사실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았을 때 머리 쓰는 일을 해보니 일이 손에 안 잡히고 여러 가지 생각이 들다 보니 직장을 지속해서 다니기엔 쉽지 않은 상태가 되더군요. 겉으로 멀쩡한 척 했지만, 머리를 쓰면서 하는 업무는 도저히 진행되지 않더군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단순하면서 몸을 쓰면서 반복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노동하는 일이 최고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직접 몸을 쓰면서 하는 일을 해보니 정말 힘들어서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아서 조금 편해지더군요. 보너스로 돈도 벌고요.
힘든 노동일을 하고 와서 남는 시간에 그런 스트레스 받았던 일들이 생각나지만 몸이 힘들다 보니 잠을 잘 수 있었고 그러면서 시간이 지나다 보니 조금씩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미친 듯이 게임 하면서 스트레스 해소하기
사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게임을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긴 합니다. 그렇지만 몸도 안 좋은 상태라 밖으로 나가기도 힘들고 어딘가에서 일을 나갈 엄두도 나지 않는다면 생각 없이 게임을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어렵고 미로를 풀고 생각해야 하는 게임보다는 FPS 게임 같이 단순하면서 생각하지 않고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게임을 선택해서 하다 보면 하면 잠시나마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FPS 게임을 하면서 아무 생각 없이 게임 속 캐릭터에 집중하면서 잠시나마 스트레스에 벗어나서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사람 구경하고 자연으로 스트레스 해소해보기
환경에 따라서 일, 운동, 게임을 하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도 몸이 좋지 않거나 당장 일하기도 쉽지 않고 게임도 지겨워서 하기 싫은 상태일 경우에는 그냥 아무 버스, 지하철을 타고 사람들도 구경하고 신나는 음악도 듣고 버스 바깥 풍경, 지하철에서 여러 사람을 보면서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혼자만의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러닝을 하지 않아도 집 뒤 공원이나 근처에 뒷산 자연이 있는 환경에서 노래를 들으면서 1시간이든 2시간이든 차분하게 생각하면서 마냥 걸어 보았던 기억도 납니다. 음악을 빼고 잠시 자연 속에서 산책 하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고민을 얘기하고 또 얘기하기
주위 아는 사람들이나 친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고민을 얘기하고 또 얘기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받은 것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또 이야기 하다 보면 답답한 마음이 어는 정도 해소되기도 합니다.
물론 같은 사람에게 지속해서 얘기하는 건 상대방에게 좋은 현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상대방이 자신의 고민을 들어줄 사람에 게 이야기 하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인간관계가 좋으신 분들은 여러 사람에게 자신의 받은 고민이나 스트레스를 지속해서 얘기하면 어는 정도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 같습니다.
계속 혼자서 이겨 내려고 자신의 고민을 얘기하지 않고 혼자서 안고 가는 것보다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에게 닥친 힘든 상황을 이야기 하다 보면 조금이나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생각하면서 반대되는 기분 좋은 상황을 생각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기
사실 스트레스가 심한 날 기분 좋은 생각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스트레스받은 일에 대해서 반대되는 생각을 한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상상 속에서 스트레스 받은 일에 대해서 반대되는 생각을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받은 일에 대해서 계속 생각하기보다 그 상황에 반대되는 나에게 도움이 되는 행복한 상상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건 아주 잠시지만 웃긴 사이트를 보면서 잠시나마 생각하는 걸 멈추고 재밌는 것들을 보면서 아무 생각도 없이 웃어 보는 것도 조금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이건 큰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이걸로 잠시나마 웃으면서 조금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긍정적이고 자신에게 좋은 쪽 결과로 이어졌다고 강제 긍정적인 마인드로 생각하고 기분 좋은 생각만 하기
스트레스를 받고 처음엔 도저히 긍정적인 결과로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만 이런 경험들이 나에게 아주 좋은 긍정적인 결과로 오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나에게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생각하지 않고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해서 나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다. 많은 공부가 되었다. 값진 인생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이런 일들을 겪으면서 나 자신이 성장할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당시에 정말 힘들 때는 술에 기대기도 하고 극복이 안 되어서 어찌할지를 몰랐던 것 같습니다. 차분히 생각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생각하려고 노력도 해보고 정말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스트레스가 폭발한 날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 날은 잠시나마 스트레스를 폭발시키시고 시간을 보내야 될 때 위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서 시간을 보내 보시면 어는 정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엄청난 스트레스 때문에 고통받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작성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