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는 어떻게 보내셨나요?
하루를 기준으로 참 여러 가지 감정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현재보다 어렸던 날에는 그런 감정을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하루를 내가 어떻게 보냈느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적은 많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점점 살아가다 보니 오늘 하루는 내가 어떤 하루를 보냈는가를 생각하게 되는 순간이 조금 생기게 되더군요. 오늘 하루 내가 기분이 좋았던가 나빴던가를 최근에는 조금 생각해 보는 것 같습니다.
내가 하루를 어떻게 마무리했는지에 따라서 나중에 이런 시간이 쌓이고 쌓여서 시간이 지나면 이런 좋은 하루를 많이 보낼수록 삶의 의욕도 생기고 자신이 발전하고 내 삶에서도 경제적으로 좋은 결과가 생기게 되는 건 당연한 얘기인 것 같습니다. 어떤 하루는 정말 의미 없이 하루를 보내는 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내가 기분이 좋은 날과 기분이 좋지 않은 날을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 하느냐에 따라서 그날의 기분을 제어 할 수 있고 조절하면 좀 더 알찬 하루를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하루는 참 기분이 좋은 날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살아가면서 기분이 좋은 날이 자주 있으면 좋겠지만 기분 좋은 하루를 매번 살아가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기분이 좋은 하루를 보낸 경험이 있는 하루를 적어보자면 제가 하던 일이 잘 끝나고 무언가 많은 것을 했다는 생각이 드는 하루가 있습니다.
무언가 막힘 없이 자연스럽게 일이 잘 끝나면서 일을 같이 진행 한 사람들도 서로 굉장히 만족하고 웃으면서 일이 마무리가 잘되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면서도 서로 불쾌한 감정 없이 즐거운 하루를 보냈을 때는 정말 하루를 보람있게 보내고 기분도 굉장히 좋게 하루를 마무리 하는 날도 있더군요.
그런 하루를 보내고 나면 참 보람도 있고, 사는 데에 있어서 무언가 사는 게 즐겁다는 생가도 드는 하루가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날은 유독 일도 잘 풀리고 사람 간의 관계도 너무 잘 풀리고 모든 상황이 제가 원하고 좋아하는 상황으로 마무리가 되는 날은 정말 기분이 좋아지고 삶의 활력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떤 하루는 정말 기분이 좋지 않은 날도 있는 것 같습니다. 시작부터 조그만 일에도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고 짜증이 나기도 하고 예전에 안 좋았던 일이 생각이 나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의 다른 생각들과 나의 다른 생각들이 부딪히면서 어떤 것이 맞는지에 대해서 고민하며 다른 사람의 삶을 이해하려고 하면서 점점 자신이 생각한 기준이 없어지다 보니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참 막막하고 답답한 날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분이 좋지 않은 날은 정말 우울하기도 하고 사는 게 정말 재미없다는 생각도 들게 되는 하루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루가 기분이 좋지 않은 날은 집에서 그런 생각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건 더 안 좋은 심리 상태로 하루를 마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날은 밖에 나가서 걸어보기도 하고 운동도 하고 그냥 생각 없이 돌아다녀 보기도 하면서 그런 고민과 생각들을 자연스럽게 잠시 멈추는 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기분이 좋지 않은 하루를 보내고 밖에서 생각을 좀 줄이는 하루를 보내고 오면 조금 생각이 차분해지며 목표했던 하루를 보내지 못했더라도 조그마한 목표의 근접한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게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날도 나름대로 오늘 하루를 보냈을 때 무언가를 나는 해냈다. 그리고 했다는 생각이 들게 되면 그렇게 기분이 좋지 않은 하루도 조금은 만족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하게 되다 보니 심리적으로 정신적으로 조금 안정도 되고 저 자신의 삶에서 좋은 결과로 상황을 만들게 되는 하루로 바꿔서 마무리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떤 날은 뭐 기분이 좋았다가 나빴다가 마치 감정이 롤러코스터를 타듯 왔다 갔다 하는 날 도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이 생각과 감정이라는걸 제어 한다는 건 정말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근에는 오늘 하루가 어땠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기분 좋지 않은 날은 그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 어떠한 행동을 하며 나에겐 좋은 결과가 될 수 있도록 상황을 바꿔 보려고 노력을 많이 합니다.
이런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세상을 살아가는 게 행복하고 즐거우면 좋겠지만 삶을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상황에 반드시 부딪히게 되기 때문에 이런 자신의 심리 상태나 정신 건강을 위해서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데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게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과 같이 글을 작성하는 순간의 개인적으로는 오늘 하루 기분이 좋지 않은 날이었지만 나름대로 나는 오늘 무언가를 했기 때문에 제 정신건강에 좋은 효과도 되었고 오늘도 많은 것은 아니지만 제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공부, 개인적인 일, 경험들이 쌓였다는 생각으로 마무리가 되다 보니 오늘 하루도 보람찬 하루를 보냈다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 하루 기분이 좋지 않은 하루를 보내신 분들에게 한 사람의 경험과 글을 통해서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기를 바라며 작성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