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단축키로 설정 바뀌지 않을 때
윈도우 환경에서 일본어 자판을 사용하고자 일본어 자판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한 내용이 있습니다. - https://zzarungna.com/795 처음 일본어 입력 설정을 하게 되면 영문조합 입력 방식으로 일본어를 입력할 수 있지만 영문 조합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일본어를 입력하고 싶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윈도우10 기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먼저 하단 시스템 메뉴에서 키보드 입력 메뉴를 선택해 일본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일본어로 변경했지만, 영문 입력이 됩니다. 하단 오른쪽 메뉴에서 영문전환 버튼을 선택해 주시면 영문 조합으로 일본어 입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제 영문 조합으로 일본어 입력이 가능합니다. 영문에서 일어로 변경한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키보드 입력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추가 메뉴가 표시되며 이곳에서 히라가나, 가타카나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엔 전각 가타카나를 선택해 진행했습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영문 조합을 이용해 가타카나 입력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영문으로 ka ki ku ke ko 입력하니 히라가나에서 가타카나로 변경되어 잘 입력되었습니다.
이번엔 영문 조합으로 일본어 입력이 아닌 일본어 키보드 자판 배열에 따라 일본어 입력이 되도록 하시려면 가나 입력을 켜주시고 히라가나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한 번에 두 가지 설정은 안 되니 가나 입력을 먼저 켜주시고 다시 히라가나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영문 조합 방식이 아닌 일본어 자판 입력 방식으로 일본어 입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단축키 사용을 안 하니 입력 방식을 변경할 때 불편합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 가나 입력을 수시로 변경 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만 처음 일본어 입력을 사용하시면서 단축키로 입력 방식이 변경되지 않아 불편했던 분들에게 이러한 방법도 내용을 작성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간단히 정리해 보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