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 자신과의 약속과 규칙을 정해보자
점차 나이가 들고 살아가다 보니 저 자신을 위해서 어떤 인생을 살아야 하는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인생이라는 게 항상 웃으며 살 수 없듯이 힘든 일도 겪고 행복한 일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살아가다 보니 저 자신을 위해서 저 자신과 약속과 규칙을 정하면 제가 사는 삶의 질이 좀 더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많이 웃고 즐겁게 살았었는데 최근에는 많이 웃으며 살지 못했던 것 같았고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것들이 늘어나다 보니 이미 경험한 것들이라서 새롭고 즐겁다는 인식보다는 조금 지루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일기를 쓰듯이 저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글을 쓰는 것이지만 아무래도 저 혼자만의 노트에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제가 작성한 글을 보고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의견도 들어 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나름대로 글을 다른 사람도 볼 수 있도록 작성해 봤습니다.
저 자신이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저에게 필요한 건강과 경제적인 부분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풀어 보자면 건강 쪽에는 허리디스크와 다이어트가 있는 것 같으며 생활에서는 돈을 어느 정도 벌어야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분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허리디스크를 꽤 오래 가지고 있었는데 쉬면은 좀 괜찮아지다가 다시 무언가 활동을 하게 되면 항상 악화가 되더군요. 걸어 다니지도 못하고 고통이 극심해 견딜 수 없다면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아직 그 정도 수준까지는 아니기 때문에 견디면서 살고 있습니다.
시술 수술 참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만 한 번 더 재활을 해보면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는 서 있는 상태나 조금 걷다 보면 고통스럽습니다. 그러다 보니 운동도 못 하고 스트레스를 받아서 배가 고플 때 좀먹다 보니 살도 다시 꽤 쪘더군요.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워낙 게으른 성향이고 제가 좋아하는 것만 하고 살다 보니 생활 방식도 별로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좀 지났고 이런 게으른 성향을 어떻게 내가 고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걸 고칠 수 있는 것은 저만의 규칙을 정하여 반드시 나 자신과 한 약속을 지키고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제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와 허리 고통을 극복해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예전처럼 운동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고민을 해보고 제 몸을 테스트해 보니 그나마 자전거를 타면 허리 디스크에 큰 영향이 가지 않으며 운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앉아있는 상태에서 고정된 자세에서 페달만 굴리면 되기 때문에 허리 부담이 적었고 고통도 크지 않았습니다. 허리디스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운동이 필요했고 정말 다양한 운동을 많이 했었지만, 자전거를 한동안 시작하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도 병행할 수 있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좀 더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 저 자신의 규칙을 정한 것은 매일 자고 일어나는 순간은 반드시 자전거를 1시간가량 타자는 약속을 했습니다.
건강을 위해 저 자신에게 첫 번째 약속을 했고 규칙을 정했습니다. 현재까지도 제가 처음으로 정한 첫 번째 약속과 규칙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이제 두 번 째는 제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반드시 해야 했습니다.
현재 글을 작성한 시점 이전에는 다이어트에 꽤 성공했었고 나름대로 잘 유지했었습니다. 그런데 무언가 바쁘거나 정신이 없다 보니 잘 유지했던 체중도 한순간에 불어나더군요.
여러 체질이 있겠지만 저는 운동 조금 안 하고 먹고 싶을 때 먹으면 정말 살이 잘찌는 체질입니다. 그래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저한테는 운동과 다이어트는 평생 해야 하는 숙제입니다.
하지만 사람이라는 게 살다 보면 힘든 일을 겪어 자신이 무너질 때도 있고 너무 바쁠 때도 있다 보니 체중을 유지하고 산다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위한 저와의 약속과 규칙을 다시 정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자고 일어나는 순간은 무조건 자전거 타는 첫 번째 약속은 잘 지키고 있었으니 운동은 조금이라도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식사량 조절인데 개인적으로 음식 먹는 걸 너무 좋아하다 보니 식단 조절이라는 게 저한테는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나름대로 고민을 해봤습니다. 여러 가지를 예전에도 시도해 봤지만, 닭가슴살이나 샐러드만 먹고 평생을 제가 만족할 만한 체중을 유지할 자신이 도저히 없었습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가 식욕을 가장 참기 힘든데 자고 일어난 시간을 기준으로 적어도 5시간은 공복을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했고 정말 견딜 수 없다는 식욕이 생긴다면 맛만 본다는 생각으로 그 순간을 해결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점심엔 샌드위치 정도 되는 칼로리만 먹자는 저 자신과 약속을 정하였습니다. 500㎈ 미만이겠네요. 저녁은 제가 먹고 싶은 메뉴를 폭식하지 않는 선으로 식사를 하자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물론 약속이 생기거나 사람을 만나야 하는 상황이 저녁에 생긴다면 그것으로 대체하기로 저 자신과의 규칙을 정하고 약속했습니다.
많은 분이 아시겠지만, 다이어트라는 게 굉장히 어려운 일이고 먹고 싶을 걸 참는다는 게 정말 힘든 일인 거 압니다. 그래서 1주일에 한 번은 폭식을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저 자신과 약속을 정하고 규칙을 반드시 지키자는 생각을 가지다 보니 다른 상황들이 많이 부딪쳐도 나 자신과 약속을 깬다면 저에게 굉장히 좋지 않은 결과를 준다는 강력한 의지와 생각으로 지키기로 하다 보니 나름대로 약속을 잘 지키고 있으며 조금 힘들더라도 저 자신과 한 약속 때문에 동기 부여가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 당분간 이런 약속을 지키고 필요하다면 저 자신과 한 약속과 규칙이 조금 바뀔 수는 있지만, 성과가 없고 계속 제자리라면 문제가 있는 것이고 운동량을 좀 더 늘리거나 식사량을 좀 더 컨트롤 하겠지만 저 자신과의 약속과 규칙의 큰 틀을 정했기 때문에 잘 실행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건강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저 자신과의 약속과 규칙을 잘 실행하며 앞으로 결과를 당분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 자신이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이제 경제적인 부분인데 경제적인 부분을 해결하기는 정말 쉽지 않은 부분인데 개인적으로 목표하고 있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완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가 두 가지 정도 남은 것 같습니다. 성공 여부를 떠나서 반드시 그러한 서비스를 완성 시키겠다는 약속을 저 자신과 했습니다. 실패하고 실제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한이 있어도 완성을 시키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실패하는 일이 있더라도 그것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완성 이후에 실패를 통해서 새로운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돈을 어떻게 벌지 완성 시킨 이후에 고민하려고 합니다.
프로젝트 두 가지는 반드시 완성할 것이지만 그러한 작업이 완료된 후 실패하고 이후 계획은 저 자신과의 약속은 아니며 향후 그러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부분을 어떻게든 올리기 위해서 많은 돈은 아니지만, 주식도 시작해 봤습니다. 직접 해보니깐 수익 내는 게 쉽지는 않은데 재밌는 것 같습니다. 소액으로 주식을 시작했고 나름대로 이 돈이 목돈이 되어 일정 자금이 되면 남는 일정 자금 이상 되는 부분은 무조건 찾아서 추가 수익을 내보고자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경제적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직업이 있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그래도 제가 남들이 하지 못하는 기술력을 갈고닦으며 유지한다면 시간이 오래 걸릴지라도 경제적인 부분도 어는 정도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렇게 살 수 있는 이유는 혼자 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데 연애와 결혼이라는 것은 왠지 저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결혼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는 있지만 나이가 들다 보니 경제적인 부분에서 준비가 안 되어 있다면 결혼은 하기 힘들다는 입장이고 연애는 할 수 있겠지만 연애라는 것도 누군가와 만나서 어떤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기에 쉽게 누군가를 만난다는 건 아직 까지는 저에게 많이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건강과 경제적인 부분이 어는 정도 준비가 된다면 자연스럽게 누군가를 만나서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꿈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에 대한 저 자신과 약속과 규칙도 있으면 제가 살아가면서 좀 더 현명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떠한 날에는 거절하기 쉽지 않은 그러한 약속들이 겹쳐서 1주일에 4일이나 5일 정도 아는 사람과의 만나는 자리를 가졌었습니다.
그런 자리를 가지면 자연스럽게 술을 같이 하는 자리가 많았었고 그러다 보니 건강도 많이 안 좋아지고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생산적인 일들도 못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일할 때도 많이 피곤해해서 성과도 많이 나지 않았었고요.
사람들을 만나서 노는 것을 많이 좋아했지만 어는 정도 저를 위해서 저 자신에게 약속과 규칙이 좀 필요해 보였습니다. 어쩔 수 없이 가야 하는 약속들이 정말 많았는데 예전에는 이러한 것들을 모두 소화하려다 보니 여러 가지를 놓치며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저에게 정한 규칙은 정말 어쩔 수 없더라도 1주일에 이틀 이상은 약속을 잡지 말자는 약속을 했습니다. 정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약속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때는 정말 예외로 하겠지만 예를 들어 누군가 돌아가셨다거나 아는 사람이 부탁할 정도로 그러한 약속이라면 추가적인 약속을 하겠지만 그러한 상황이 아니라면 사람들 만나는 것을 이러한 스케줄과 잘 조절해서 1주일에 사람을 만나는 것은 이틀 이상 잡지 않겠다는 저 자신과의 약속을 했습니다.
거절할 수 없는 약속들이 꽤 많이 생기는데 특별한 일이 없는데 그러한 약속을 거절한다는 것이 예전에는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제가 행복하게 지속해서 살기 위해서는 그러한 것들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별한 일정이 없어도 이미 약속이 1주일에 이틀 정도 잡혀 있다면 추가적인 약속이 생긴다면 정중하고 예의 있게 거절할 것이고 이해를 구하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나 아닌 다른 사람과 같이 만나게 되는 그러한 일정을 소화하며 제가 해야 될 것을 놓치는 것보다는 남을 좀 더 배려하다 보니 제가 해야 할 것들을 많이 못 하고 사는 것 같기에 어는 정도는 사람을 만나는 저만의 약속과 규칙이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저 자신 보다는 타인을 배려하는 삶도 나쁘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중요한 건 저 자신이기 때문에 이러한 규칙을 지키며 나름대로 살아 보려고 합니다.
모르겠습니다. 아직은 제가 정한 이 규칙이 또 어는 순간 지키지 못하고 틀어질 수 있겠지만 나름대로 글을 작성하면서 저를 위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저 자신과 한약속은 반드시 지켜서 좀 더 행복하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보시는 분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저처럼 게으르고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계신 분들은 자신과의 약속과 규칙을 정해보면 좋지 않을까 하는 나름대로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일에 또 부딪혀 저와 한 약속과 규칙들을 잊어버릴 수 있겠지만 잘 지켜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써봤습니다. 저 자신을 위해서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어떠한 것들이 필요하고 이러한 것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지키기 힘드시다면 자신과의 약속을 강하게 한번 정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기 형태로 저 자신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저 혼자만의 마음으로 정리를 할 수 있었겠지만 다양한 사람이 존재하고 각자의 생각이 다르듯이 제가 생각한 것들을 글로 작성하고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게 한다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이렇게 생각하고 사는 사람도 있구나라는 생각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어떤 분들에게 흥미가 있을지도 모르고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며 작성해 봤습니다.
저 자신과 약속한 내용을 기준으로 이러한 약속과 규칙을 잘 지켜서 저 자신이 웃으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혹시라도 이글을 보시는 분들도 행복하게 웃으며 살 수 있는 삶이 되시기를 바라며 글의 작성을 마칩니다.